美법원 "남성만 징병은 위헌…여성도 전투할 수 있어"

"선발징병시스템은 남녀 차별" 판결

[편집자주]

미군 병사들 <자료사진> © AFP=뉴스1

미국 텍사스 주 남부 연방법원이 남성만 징병하도록 한 선발징병시스템(SSS)은 구시대적인 조항으로 위헌이라고 판결했다.

24일(현지시간) USA투데이에 따르면 지난 22일 그레이 밀러 텍사스주 법원 판사는 "여성의 전장에서의 역할에 역사적으로 제한이 있었던 것은 차별을 정당화하는 것일 수 있다"면서 "이제 남성과 여성은 동등하게 전투에 임할 수 있다"고 판결했다.

1981년 대법원은 "여성은 전투원 역할에 부적합하다"면서 "남성만의 징집이 정당하다"고 판결했다. 

앞서 남성 권리 단체인 전국남성연합과 두 명의 남성은 남성만의 징병이 불공평하다며 소를 제기했다. 



미국은 1973년 징병제가 폐지된 후 모병제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1980년 징병이 다시 필요해진 경우를 위해 SSS가 재가동되면서 여성의 병역 문제가 다시 제기됐다.

모든 미국인 남성들은 18세 때 SSS에 등록해야 하고 유사시에는 징병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남성들은 이에 등록하지 않으면 연방정부 관련 고용이나 학자금 대출에 있어 거부당할 수 있고 여성은 아예 등록이 안된다.

밀러 판사는 "의회가 남성들이 여성보다 신체적으로 더 잘 군에 복무할 수 있는지 충분히 검토한 적은 없다"면서 "전투직은 더 이상 획일적으로 사이즈나 근육을 요구하는 역할이 아니다"고 밝혔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번 판결이 가처분 결정도, 정부가 SSS를 고쳐 합헌으로 만들라는 명령도 포함하지 않은 '상징적' 선언이라고 밝혔다.

ungaungae@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