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영산강 보 5개 중 3개 해체"…첫 철거 제시안

민관 공동 4대강 조사·평가기획위 심의안
환경·경제성 등 평가…7월 정부 최종결정

[편집자주]

세종시 세종보에 모래톱이 형성돼 있는 모습. 민관 공동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가 21일 금강과 영산강에 있는 5개 보 처리 방안을 심의한 후 22일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뉴스1DB
 
5개 금강·영산강 보 가운데 세종보·공주보·죽산보 3개는 철거하고 백제보·승촌보 2개는 상시 개방하라는 정부 위원회의 제안이 나왔다. 보 철거 제안은 어느 정도 예견된 것으로, 2012~2013년 이명박 정부 당시 보 완공 이후 6여년만이다.

정부는 7월 국가물관리위원회에서 최종적으로 철거 여부를 확정하기로 했다.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는 21일 금강·영산강 5개 보 처리방안에 대한 환경·경제성, 이수·치수 등을 종합 평가한 제시안을 심의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22일 밝혔다.

위원회에 따르면 금강 세종보는 보를 철거하더라도 농지의 도시화 등으로 용수 이용에 어려움이 크지 않고, 보 해체로 인한 손해보다 수질·생태 개선, 보 유지·관리비용 절감 등의 편익이 높다고 봤다. 무엇보다 수질·생태 개선효과가 크다고 평가했다.



공주보 역시 철거했을 때 수질·생태 개선 효과는 물론 경제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다만, 보 상부 공도교의 차량 통행량을 감안해 주민 교통권을 보장하면서도 물 흐름을 개선할 수 있도록 보 기능 관련 구조물을 부분적으로 해체하도록 했다.

백제보는 철거보단 상시 개방안에 무게를 뒀다. 보 개방 기간이 짧아 수질·생태 평가에 필요한 실측 자료가 충분하지 않고, 해체에 따른 경제성도 확인하지 못했다는 이유다. 또 주변 지역 물이용 수요가 많다는 점이 고려됐다.

영산강 승촌보도 철거하면 수질·생태 개선 효과가 있지만 경제성은 낮다고 판단해 상시 개방안을 제시했다. 주변 지역 물이용에 지장 없도록 보를 운영하면서 양수장·지하수 등 물이용대책도 함께 추진하라고 제안했다.

죽산보는 철거하는 쪽이 낫다고 봤다. 보를 철거했을 때의 수질과 생태 개선, 유지·관리 비용 절감 등으로 인한 편익이 더 큰 것으로 평가됐기 때문이다. 다만 분석이 덜 된 수질개선 효과는 추가 모니터링을 거치기로 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이번 제시안은 국민·지역과 소통하면서 더욱 구체화할 예정이며 물관리기본법이 6월 시행 예정으로, 그 이후인 7월쯤 국가물관리위원회에 이를 상정해 확정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각계 민간전문가와 환경부가 공동으로 구성한 위원회에서 마련한 이번 보 처리 제시안은 작년 11월 조직 구성 후 보 철거, 상시 개방, 종전대로 담수 등 세 가지 방안 등을 놓고 다각적인 분석과 평가를 해왔다.

위원회는 이번 금강·영산강 5개 보 처리 제시안에 이어 한강과 낙동강에 있는 11개 보 존폐 여부 등을 골자로 한 처리 방안 제시안을 올해 하반기쯤 내놓기로 했다.

4대강 보는 한강 3개, 낙동강 8개, 금강 3개, 영산강 2개 등 모두 16곳으로 이명박 정부 당시 총 공사비 22조원을 들여 건설했다. 하지만 녹조 발생 등 환경문제와 연간 수백억원의 보 유지비 논란이 커지자 문재인 정부는 보 처리 방안을 고심해왔다.

jepoo@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