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패션계, '다운증후군 모델' 앓이 중

'천편일률적' 모델 기준에 변화의 바람 일으켜
매들린 "장애인에 대한 시각에 변화를 줘 행복"

[편집자주]

다운증후군과 심장병을 극복하고 패션모델이 된 매들린 스튜어트(22). © AFP=뉴스1

다운증후군과 심장병을 극복하고 당당히 패션쇼 무대를 활보하고 있는 호주 패션모델 매들린 스튜어트(22)에 대한 전 세계 패션업계의 관심이 뜨겁다.

매들린은 태어난 순간부터 고난의 연속이었다. 매들린의 어머니이자 매니저인 로잔 스튜어트(47)는 그를 낳은 후 의사에게서 7살 아이 수준을 넘지 못할 것이라는 청천벽력 같은 소리를 들었다.

특히 매들린은 외동딸이라 싱글맘이자 브리즈번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로잔에게 그 충격이 더했다. 

로잔은 그 당시 순간에 대해 "처음 며칠 동안은 충격적이고 매우 슬펐다"고 떠올렸다. 그러나 그는 "이후 모든 것이 잘 될 거라고 마음먹고, 아이에게 가능한 모든 기회를 주기로 결심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매들린의 고난은 여기서 끝이 아니었다. 그는 태어난 지 8주가 됐을 때 심장에 커다란 구멍이 생겨 수술을 받았다.

로잔은 "매들린이 수술을 받던 날 얼마나 두려웠는지 아직도 생생하다"며 "자식들이 그러한 고통과 역경을 견디고 있다는 공포는 어디에도 비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매들린은 의사의 예상과는 달리 이러한 힘든 시기를 이겨내고 모델이 되겠다는 일념하에 18kg을 감량한 뒤 지난 2015년 18세의 나이로 모델계에 입문했다. 그가 처음으로 참가한 쇼는 뉴욕 패션위크로 그 이후 100곳 이상의 패션쇼 무대에 오르는 등 그에 대한 패션계의 관심은 매우 뜨겁다.

뉴욕에 위치한 패션업계 종사자들을 옹호하는 단체인 '모델 얼라이언스'의 사라 지프 대표는 "뉴욕 패션위크를 포함해 전 세계 패션쇼는 현재 매들린을 무대에 세우기 위해 줄을 섰다"며 "매들린이 지난 4년 간 패션업계에 영향을 끼쳤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역사적으로 패션업계는 모델의 기준으로 마르고 하얀 피부에 장애가 없고 큰 키를 엄격하게 고수해왔다"며 "그러나 매들린의 이미지는 그 자체로 매력적이며 장애인 사회와 오랫동안 이어져 온 모델 기준에 변화를 주고자 하는 이들은 그의 활동에 주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매들린은 11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장애를 가진 이들을 바라보는 시각에 변화를 줄 수 있어 행복하다"며 "세계가 (장애인을) 더 받아들일 수 있기를 바란다. 그게 내 꿈이다"라고 강조했다. 로잔은 "매들린이 디바에 조금 다가갔다"며 "나는 그를 진심으로 사랑한다"고 말했다.

yellowapollo@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