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병도 "임종석, 총선 출마로 가지 않을까…조만간 결정할 듯"

KBS라디오 출연…'커리어 관리' 지적엔 "분석일 뿐"

[편집자주]

한병도 전 청와대 정부수석.. 2018.08.13/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한병도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2020년 21대 총선에서 "출마 쪽으로 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 전 수석은 11일 낮 KBS 라디오 오태훈의 시사본부에 출연, 조국 민정수석과 임 전 실장 등의 거취를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한 전 수석은 "임 전 실장이 조만간 결정을 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든다"면서 "출마에 대한 구체적인 발표가 있어야 되는데 그 발표를 위한 준비 단계가 아직 다 마무리가 안 된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조 수석에 대해서도 "현재 업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며 "PK(부산·경남) 차출설도 당에서 공론화되고 그러지는 않은 것 같다"고 했다. 본인의 출마 여부에 대해서도 "조금 더 지켜보겠다"라고만 답했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이 한 전 수석과 임 전 실장은 각각 이라크 특임 외교특보와 아랍에미리트(UAE) 특임 외교특보로 임명한 것과 관련해 '총선을 앞두고 측근들 커리어를 관리해주려는 의중이 담긴 것 아니냐'는 질문이 나오자 한 전 수석은 "그냥 분석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이미 대통령 비서실장을 하고 청와대 정무수석을 했으면 그 이상의 평가와 경력 관리는 충분히 됐을 것이라 생각이 되고 그런 차원은 없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한 전 수석은 이날 "(문 대통령은)소통을 통해 성과를 내야 된다는 걸 첫 번째 일성으로 했다"며 "나름 열심히 뛰었다고 자부하고 있다"고 소회를 밝혔다.

그 과정에서 수석이나 비서관에 대해 문제제기가 많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가서 사실대로 이야기를 한다"며 "한 예를 들자면 임 전 실장은 대학 때부터  친구로, 실제로 눈이 안좋다. 여름에 같이 해수욕장을 놀러가고 그러면 임 전 실장은 꼭 선글라스를 꼈다. (비무장지대에 가서) 폼 잡으려고 낀 게 아니고 이건 오해이지 않느냐 이야기 하면 또 끄덕이고 그러기도 한다"고 전했다.

소득주도성장에 대한 실효성 논란이 있었다는 지적에는 "국제사회에서도 소득주도성장을 주요 의제로 삼고 있다"며 "경제 전반이 소득주도성장 때문에 어렵다고 이야기를 하는 것은 좀 맞지 않는 이야기인 것 같다"고도 했다.

이밖에 문 대통령의 '혼밥 논란'에 대해서도 "대통령께서는 아침 첫 일정이 주요 참모들과 모여 모든 하루하루의 주요 일정, 국정현안에 대한 과감한 토론을 한다. 그 토론회에서부터 아침 일정이 시작이 되는 것"이라며 "정치적인 레토릭이지 사실과 전혀 다른 얘기"라고 반박했다.

flyhighrom@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