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으라고 먹었는데"…농축액·진액서 '세균' 초과검출

한국소비자원, 25개 제품조사…내분비계 장애물질도 검출

[편집자주]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도라지청과 생강진액 등 액상차 일부 제품에서 세균이 기준을 초과해 검출됐다. 특히 매실농축액 1개 제품에서는 내분비계 장애물질이 검출됐다. 소비자 안전을 위해 위생 관리 강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액상차 4개 제품서 곰팡이독소 '제랄레논' 등 검출

31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프탈레이트 가소제가 검출된 바 있는 제품과 유사한 제조공정을 거치는 농축액상차류 25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점검 및 위생실태를 조사했다. 그 결과 조사대상 25개 중 4개 제품(16%)은 세균수가 기준을 초과(150~7만5000 CFU/g)검출돼 부적합했다. 흑마늘을 주원료로 제조한 3개 제품에서는 곰팡이독소인 '제랄레논'이 7.4 ~ 18.0㎍/㎏ 수준으로 검출됐다. 다만 이는 우려할 수준은 아니라고 소비자원은 설명했다.

검출된 제품명은 △명진농장 도라지청(농업회사법인 ㈜엠제이푸드) △진짜배기 국산생강청(약초인 ㈜엔존비앤에프) △다찬정 생강진액(함께사는세상㈜) △남해섬 흑마늘고(농업회사법인 남해섬흑마늘㈜) 등이다. 해당 업체는 세균수 기준 초과 제품을 회수 조치하기로 했다.



제랄레논은 유해곰팡이 등에 의해 생성되는 2차 대사산물이다. 가장 광범위하게 분포하는 곰팡이독소 중의 하나로 이에 오염될 시 보관 및 조리·가공 후에도 쉽게 분해되지 않는다.

제랄레논은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인체발암성이 없는 물질(Group 3)로 분류하고 있으나 내분비계장애물질로 알려져 있다. 특히 여성호르몬의 일종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해 과에스트로겐증, 자궁확대, 불임증 등을 유발할 수 있고 고용량의 제랄레논은 간·신장 독성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조사대상 25개 중 14개 제품(52%)가 '식품등의 표시기준'에 부적합했다. 10개 제품은 품목보고번호를 누락하거나 잘못 기재했고, 그 외 유통기한·원재료명·식품유형 등을 빠뜨리거나 부적합하게 표시해 개선이 필요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조사결과를 토대로 관련 업체에 △세균수 기준 초과 제품의 자발적 회수 △표시 및 제조공정 개선을 권고했다. 

아울러 식품의약품안전처에는 △농축액상차류의 위생·안전 및 표시 관리·감독 강화 △식품의 프탈레이트 기준 신설 등 혼입 방지 방안 마련을 요청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세균수 부적합 및 표시사항 위반 제품에 대한 조치와 함께 식품 중 프탈레이트 혼입 방지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프탈레이트 '기구 및 용기·포장 기준' 약 2배 초과 검출


이번 조사에서 매실농축액 1개 제품에서 프탈레이트의 일종인 '디부틸프탈레이트(DBP)'가 0.56㎎/㎏ 검출됐다.

프탈레이드는 플라스틱이 부드럽고 잘 부러지지 않도록 첨가하는 가소제로 내분비계 장애물질(환경호르몬)의 일종으로 알려져 있다. 장기적으로 노출될 경우 내분비계를 교란하고 생식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소비자원은 '기구 및 용기·포장의 기준 및 규격'상의 용출 기준(DBP:0.3㎎/L 이하)을 준용할 시 기준을 약 1.9배 초과해 검출됐다고 설명했다.

국내 및 유럽연합 등에서는 식품 용기의 프탈레이트류 용출규격을 정해 관리할 뿐 식품 내 잔류량에 대한 기준이 없다. 반면 홍콩은 식품 내 DEHP 함량을 1.5㎎/㎏으로 관리하고 있다.

소비자원은 주류·홍삼농축액·액상차 등에서 프탈레이트가 지속적으로 검출되고 있어 안전 관리 강화를 위해 식품의 프탈레이트 허용기준 신설 등 혼입 방지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소비자도 가정에서 매실청 등을 제조할 경우 플라스틱 용기의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당부했다.

농축액상차류에 대한 위생 및 안전관리 강화도 필요한 것을 나타났다. 농축액상차류는 가열 등의 조리과정 없이 냉온수에 희석하거나 그대로 섭취하는 제품을 의미한다.

ideaed@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