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I "동물실험 최소화 한 '살생물제법' 개정안 발의 환영"

"기업·정부 함께 나서지 않으면 한국 동물실험 천국 될 것"

[편집자주]

© 뉴스1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내셔널(HSI)은 소독제·살균제 등 살생물제를 만드는 과정에서 동물실험으로 이뤄지는 독성평가를 대체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은 '생활화학제품 및 살생물제의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하 살생물제법) 개정안 발의를 환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살생물제는 독성을 가지고 있어 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 이에 따라 동물실험을 통한 독성평가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 그러다보니 올해부터 시행되는 살생물제법으로 인해 동물실험이 급증할 것이란 우려가 나오는 상황.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5일 동물대체시험을 촉진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생활화학제품 및 살생물제의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개정안에는 △동물대체시험법을 우선으로 사용해 동물실험을 최소화 할 것 △무분별하게 동일한 동물실험 반복하는 행하는 것을 금지 △동물대체시험의 개발 및 보급을 위한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 등의 조항이 포함됐다.

앞서 한 의원은 이같은 조항을 바탕으로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를 위한 법률' 개정을 이룬 바 있다.



서보라미 한국 HSI 대표대행 및 정책국장은 "기업과 정부가 함께 나서 대체방안을 적극적으로 마련하지 않는다면 한국이 동물실험 천국이 되는 것은 시간문제일 것"이라며 "동물대체시험법 개발은 소비자를 위해서도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lgirim@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