法 "대한항공, '땅콩회항' 박창진에 2000만원 배상하라"

'인사불이익' 호소했지만…'공탁금' 고려 청구 기각
강등처분 무효 확인도 기각…"소송비용 90% 원고부담"

[편집자주]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2015.5.22/뉴스1 © News1 양동욱 기자

2014년 '땅콩회항' 사건으로 인사상 불이익과 공황장애 등을 겪었다고 주장한 박창진 전 대한항공 사무장이 대한항공으로부터 2000만원을 배상받게 됐다.

서울서부지법 민사합의12부(부장판사 이원신)는 19일 박씨가 대한항공을 상대로 낸 1억원대 해배상 청구소송에서 "박 전 사무장에게 2000만원을 배상하라"며 원고 일부승소 판결했다.

다만 박 전 사무장이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을 상대로 낸 2억원대 위자료 소송과 강등처분 무효 확인 청구는 모두 기각했다. 재판부는 조 전 부사장의 책임을 인정하면서도 "3000만원의 공탁금이 있다"며 손해배상 청구를 기각하고 "소송비용의 90%는 원고(박 전 사무장)가 부담하라"고 판결했다.

땅콩 회항 사건은 지난 2014년 12월5일 이륙 준비 중이던 대한항공 기내에서 조 전 부사장이 땅콩 제공 서비스를 문제 삼으며 난동을 부리고 비행기를 되돌려 박 전 사무장을 내리게 한 사건이다.



박 전 사무장 측은 '땅콩회항' 사건 당시 조 전 부사장이 폭력을 행사했고 그에 대해 사과하지 않았다며 조 전 부사장에 2억원의 위자료를 청구했다.

또 대한항공이 사건 이후 허위 경위서 작성을 강요하고 공황장애로 쉬었다가 복직할 때 관리자에서 일반 승무원으로 강등됐다며 회사에 1억원여를 청구했다.

대한항공은 "부당한 징계가 아니라 평가에 불과하다"고 맞서면서 박 전 사무장이 한국어·영어방송시험을 통과하지 못해 사규에 따라 라인 관리자 자격을 유지하지 못한 것이라고 항변했다.

이어 대한항공은 라인 팀장 보직이 사라졌을 뿐 박씨는 여전히 사무장 직급을 유지하고 있다며 직위가 강등된 게 아니라고 반박했다.

한편 '땅콩회항' 사건을 계기로 '갑질' 논란이 촉발되면서 기소됐던 조 전 부사장은 1심에서 징역 1년을 선고받았지만,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로 풀려났다. 

dongchoi89@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