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오루크 의원, 무브온 조사서 민주 대권후보 '1위'

진보 성향 시민단체 무브온 설문 조사 결과
조 바이든 전 부통령·버니 샌더스 의원 제쳐

[편집자주]

베토 오루크 하원의원 © AFP=뉴스1

진보 성향 시민단체 무브온(MoveOn.org)이 진행한 2020년 미국 대선 민주당 대권 주자 선호도 설문조사에서 베토 오루크 하원의원(텍사스)이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11일(현지시간) NBC뉴스 보도에 따르면 무브온 설문 응답자 15.6%는 오루크 하원의원을 민주당 대권 후보로 가장 선호한다고 말했다. 이어 바이든 전 부통령이 14.9%,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무소속·버몬트)이 13.1%의 선호도를 기록했다.

카말라 해리스 상원의원(캘리포니아)은 10%,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매사추세츠)은 6.4%를 기록했다. 응답자 29%는 아직 지지 후보를 모르거나 설문에 오른 잠재적 후보 30명 외 다른 후보를 바란다고 대답했다.

오루크 하원의원은 지난 중간선거에서 현역의원인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공화·텍사스)의 자리를 위협했던 인물이다. 비록 접전 끝에 패하긴 했지만 그의 이름을 미 전역에 알렸다는 평가를 받는다.



NBC는 무브온 설문 결과가 오루크 하원의원의 놀라운 인기를 보여줌과 동시에 샌더스 상원의원에게는 잠재적인으로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2016년 무브온 회원 78%는 힐러리 클린턴 당시 민주당 후보보다 샌더스 상원의원을 더 지지한다고 투표했다.

일야 세이먼 무브온 이사는 "2020년 민주당 대선 후보 지명을 위한 경쟁은 열려 있고 무브온도 후보자에 대해 열려있다"면서 "무브온 회원들과 진보성향 유권자들은 미국이 번영할 수 있도록 진보적인 비전으로 나라를 이끌고 유권자들을 모을 후보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후보가 백인인지 흑인인지 혼혈인지, 가난한가 부자인가 여부는 상관하지 않는다"며 "앞으로 몇개월에 걸쳐 잠재적인 예비 후보자들에 대해 도전하겠다"고 덧붙였다.

빌 클린턴 전 대통령 재임 시절 설립된 무브온은 미 전역에 수백만명의 회원이 있는 가장 큰 온라인 기반의 진보 성향 시민단체다. 무브온의 지지는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탐내는 것들 중 하나로 단체는 지지 후보 선정을 위해 앞으로 초기 후보 지명을 위한 일련의 행사를 개최할 계획이다.

sy@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