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일자리 가장 아쉬워…숯검댕이 안고 살았다"

퇴임 기자간담회서 소회 밝혀…1기 경제팀 평가는 유보

[편집자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0일 "가장 아쉬운 것은 일자리 문제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퇴임 기자간담회에서 재직 중 소회를 묻는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김 부총리는 "정말 일자리 문제 관련해서 올 하반기 들어서는 가슴에 숯검댕이를 안고 사는 것처럼 살았다"며 "부총리 되기 전 대학 총장 하면서 젊은이들 만나봐서 남다르게 여겨왔다. 일자리나 소득분배 최선 다했지만 여러가지 상황과 아쉬운 점이 많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어 "2기 경제팀이 더욱 천착해서 좋은 결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김 부총리는 1기 경제팀 평가에 대해서는 "나가는 마당에 평가는 적절하지 않고 점수 매기는 것도 외람된 일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부족했지만 최선 다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부총리는 1년 6개월 부총리 직을 수행하며 보람있었던 일로 현장에서 수많은 국민들을 만나고 목소리를 들은 점을 꼽았다. 또 스티브 므누신 미국 재무부 장관과의 환율시장개입 관련 협상, 혁신성장 아젠다화, 한중-한캐나다 통화스와프 체결 등을 보람된 일이라고 밝혔다. 반면 아쉬운 점에 대해서는 일자리 문제와 함께 구조조정 문제에 있어서 단호하게 처리하지 못한 점을 지적했다.

boazhoon@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6.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