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이 경제권 쥐고 돈 못쓰게 한다"…외도 전력 아내 이혼소송 기각


                                    

[편집자주]

부산법원종합청사 현판.© News1

남편이 경제권을 쥐고 돈을 못쓰게 한다는 이유로 아내가 제기한 이혼소송을 법원이 기각했다.

부산가정법원 가사3단독 윤재남 부장판사는 A씨(63)가 남편 B씨(67)를 상대로 낸 이혼 및 위자료 소송을 모두 기각한다고 4일 밝혔다.

A씨는 2000년대 초반 사교춤을 추다가 만난 남자와 수년간 외도를 했고, 그 남자의 요구로 돈을 주기도 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B씨는 외도 상대에게 돈을 빼앗기고, 재산관리도 잘 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2006년부터 경제권을 가져갔다.



이후 A씨에게는 생활비와 경조사비만 주다가 자녀들의 권유로 매월 용돈으로 20만원씩을 줬다.

A씨는 남편에게 월 100만원의 용돈을 달라고 재차 요구했지만 B씨는 월 40만원만 올려줬다.

개인적인 소비를 자유롭게 할 수 없는 것에 불만을 가진 A씨는 지난해 3월 집을 나간 뒤 이혼소송을 제기했다.

재판부는 "A씨가 매월 받는 40만원은 생활비가 아닌 순수한 용돈이므로 적은 금액이라고 보기 어려운 점 등을 고려할 때 B씨가 일방적인 유책 배우자로 보기 어렵다"며 "두 사람은 혼인기간 성격과 가치관 차이 및 A씨의 외도로 인한 갈등을 적절히 해소하지 못해 부부관계가 악화된 것이지, 어느 일방의 잘못으로 부부관계가 악화된 것은 아니라고 보인다"고 판시했다.

이어 "A씨의 경제적인 요구를 상당부분 수용해 실질적인 공무원 퇴직연금의 50% 상당을 매월 지급하겠다고 한 점, 일부 부동산의 소유권을 이전하는 내용의 화해권고결정을 수용하려고 한 점 등 B씨는 A씨와의 관계 회복을 원하고 있다"며 "또 별거 이후 4000만원을 지급하고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를 사용하게 함으로써 A씨의 생활비 등을 지원한 점 등을 참작할 때 두 사람의 부부관계는 회복될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두 사람의 혼인관계가 회복되기 어려울 정도로 파탄상태에 있다고 인정되지 않으므로 혼인관계가 이미 파탄됐음을 전제로 한 A씨의 이혼 청구는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기각 이유를 밝혔다.

chego@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4. 한혜진, 홍천 별장 반복된 무단침입에 "찾아오지 말아주세요"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