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차병원, 사망률 50% 뇌내출혈 줄기세포 치료법 개발 

뇌출혈덩어리 62%·신경세포 손상 59% 감소 확인

[편집자주]

분당차병원 정내텽(사진 왼쪽) 교수와 김옥준 교수.© News1

국내 의료진이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아포시닌(apocynin) 약물과 태반유래 중간엽줄기세포 병용요법으로 급성기 뇌내출혈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기술을 개발했다.

분당차병원 정태녕·김옥준 교수팀은 아포시닌과 줄기세포를 이용한 병용요법으로 혈종(뇌출혈 덩어리)의 크기가 62.5%, 혈종 주변의 신경세포 손상이 59% 감소한 것을 확인했다고 4일 밝혔다.

연구팀은 중간엽줄기세포를 배양할 때 아포시닌을 투여하면 세포 노화를 억제하고 분화활동이 활발해지는 기존 연구결과에 착안해 새로운 의료기술 개발을 시도했다.

정태녕 교수는 "이번 연구로 줄기세포가 뇌내출혈 치료에 수술적 보조요법 또는 보전적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김옥준 교수는 "급성 뇌신경계질환의 줄기세포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며 "이번 연구결과는 뇌 손상과 치매, 파킨슨병 등 다른 뇌질환에 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뇌내출혈은 발병 후 30일 이내 사망률이 35~50%에 달할 정도로 치사율이 높다. 특히 발병 후 생존하더라도 많은 환자들이 팔·다리 마비 등 심각한 신체적 후유증을 겪는다. 뇌내출혈은 뇌졸중 환자의 20%를 차지한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스템 셀 인터내셔널'(Stem cells international)에 실렸다.

sj@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