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오늘 총파업 돌입…"文정부 노동개악 저지"

16만명 조합원 참가…수도권·지역 동시 총파업 대회

[편집자주]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20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광장에서 열린 '민주노총 지도부 시국농성 마무리 및 11.21 총파업 결의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오는 21일 오후 국회의사당 앞에서의 집회를 시작으로 전국에 걸쳐 총파업대회에 들어갈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탄력근로제, 최저임금 산입범위 조정 및 특수고용노동자와 같은 근로기준법 미적용 노동자 실태 등 현 정부의 노동법 및 노동정책을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2018.11.20/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민주노총이 21일 하루 총파업에 돌입한다.

민주노총은 이날 16만명의 조합원이 참가하는 '총파업 및 총파업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지체되고 있는 노동적폐 청산과제, 후퇴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의 노동정책, 파기되고 있는 노동공약, 강행되고 있는 노동법 개악을 바라만보고 있을 수 없기에 총파업 총력투쟁을 결의한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의 주요 요구는 △탄력근로 기간확대 노동법 개악 저지 △ILO핵심협약 비준 △모든 노동자의 노조 할 권리 보장 △비정규직 철폐 노동법 전면개정 △노후소득보장과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한 올바른 연금개혁 등이다. 



앞서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과 산별 대표자들은 이같은 구호를 내걸고 지난 14일부터 이날까지 청와대 앞에서 시국농성을 한 바 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3시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수도권 총파업 대회를 개최한다. 1만여명의 조합원이 참가할 예정이다. 

이밖에 전국 14개 지역에서도 총파업대회를 개최한다. 민주노총은 "문재인 정부가 계속해 후퇴하고 역진한다면, 노동존중사회, 소득주도성장 국정기조를 내팽개친다면 총파업 총력투쟁은 계속 이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kul@

많이 본 뉴스

  1. "이게 진짜 삼겹살…기본 갖추길" 정육점 자영업자 일침
  2. "연예인 뺨치는 미모"…3명 연쇄살인 '엄여인' 얼굴 공개
  3. "일부러 땀 낸다" 日여성 겨드랑이로 만든 주먹밥 '불티'
  4. '최우성♥' 김윤지, 임신 8개월차 섹시 만삭 화보 "안 믿긴다"
  5. 18일간 문자 폭탄 신촌 그 대학생…열받은 여친이 청부 살해
  6. '편의점 취업' 부부, 마음대로 먹고 쓰고…'현실판 기생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