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 IP 빌려쓴 넷마블, 엔씨에 로열티 1600억 지급


                                    

[편집자주]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왼쪽)와 방준혁 넷마블 이사회 의장이 지난 2015년 2월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공동사업과 전략적 제휴 체결식을 진행했다.  © News1 박지혜 기자

엔씨소프트가 리니지 지식재산권(IP) 사용료로 지난 2년간 넷마블로부터 총 1600억원의 로열티를 지급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15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넷마블은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IP를 기반으로 개발한 '리니지2 레볼루션'의 로열티로 1074억원을 지급했다. 올해는 리니지2 레볼루션의 매출이 감소해 1~3분기 누적으로 464억원이 엔씨소프트의 주머니로 들어갔다. 

지난 2016년 12월 출시된 넷마블의 '리니지2 레볼루션'은 국내 모바일게임 사상 처음으로 일매출 70억원을 돌파한데 이어, 한달만에 누적 매출 1000억원, 출시 1년만에 1조 매출 달성 등 국내 모바일게임업계의 흥행 기록을 모두 갱신했다. 

사실 양사간의 IP제휴는 지난 2015년 1월, 엔씨소프트가 넥슨과 경영권분쟁에 휩싸이면서 촉발됐다. 당시 엔씨소프트는 넥슨으로부터 김택진 대표의 경영권을 지키기 위해 넷마블과 자사주를 교환하고, 대신 리니지와 블레이드&소울의 IP를 넷마블이 쓸 수 있도록 했다.  



넷마블이 엔씨소프트에 지급한 로열티를 환산하면, 게임매출의 약 10%를 지급하는 계약이 이뤄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업계에서도 가장 높은 수준의 로열티라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한편 양사는 리니지2 레볼루션 이후 두번째 사업 제휴로 '블레이드&소울' 모바일을 출시를 앞두고 있다. 넷마블의 개발자회사 체리벅스가 개발 중인 블레이드&소울 모바일은 오는 12월 정식 출시되며, 마찬가지로 매출의 10%에 한해 엔씨소프트는 IP 로열티를 챙길 것으로 점쳐진다.

lsh5998688@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