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최초 보도' 日기자, 우익 언론 상대 손배소 패소

김학순 할머니 증언 최초보도…막말 돌아오자 소송전
日법원 "사실과 다르다고 믿을만한 이유 있었다"

[편집자주]

우에무라 다카시 전 아사히신문 기자. © News1

지난 1991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목소리를 일본에서 최초 보도한 우에무라 다카시(植村隆) 전 아사히신문 기자가 자신에게 '막말'을 한 언론인과 출판사 등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지만 패소했다고 아사히신문이 9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삿포로 지방재판소(법원)는 이날 우에무라 전 기자가 일본의 우익 언론인 사쿠라이 요시코(櫻井よしこ)와 3개 출판사 등을 상대로 낸 손배소에서 원고의 청구를 기각했다.

재판부는 사쿠라이가 우에무라 전 기자의 사회적 명예를 일부분 훼손했지만, 다른 신문기사나 논문을 통해 우에무라의 기사가 사실과 다르다고 믿을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었다고 판단했다. 우에무라 전 기자는 항소할 방침이라고 아사히는 전했다.  

우에무라 전 기자는 지난 1991년 당시 아사히신문 기자로 위안부 피해자 김학순 할머니의 증언을 취재, 같은 해 8월과 12월 두차례 걸쳐 지면을 통해 위안부 문제를 보도했다.



사쿠라이는 2014년 월간지를 통해 "우에무라가 진실을 숨기고 날조한 기사를 보도했다"고 비판했다. 이외에 다른 주간지 2곳도 우에무라의 기사를 '날조'라고 표현했다.

우에무라 전 기자는 이러한 주장 때문에 자신의 명예가 훼손되고 우익단체의 협박까지 받았다며, 이들을 상대로 1650만엔(약 1억6350만원) 규모 손배소를 제기했었다.

wonjun44@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