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수사·4차산업혁명 전문가 한자리에…CSI 콘퍼런스 


                                    

[편집자주]

© News1 윤혜진 기자

경찰청은 6일 한국CSI학회와 '2018 국제 CSI 콘퍼런스'를 열고 '4차산업혁명' 시대에 '미래 과학수사'를 열어갈 방안을 논의를 할 예정이다.

이 행사는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해 캐나다, 중국, 미국, 네덜란드 등 해외의 과학수사 전문가와 경찰은 물론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국방부 조사본부 등 국내 과학수사 관계자들이 한 자리에 모인다.

기조강연은 ‘4차산업혁명과 과학수사의 미래’를 주제로 이덕환 서강대 교수의 강연으로 시작해 유진 리시오 캐나다 토론토대 교수의 '증강현실과 3D 법과학' 강연이 이어진다. 
  
7일에는 과학수사요원 및 관련분야 전문가들이 현장감식, 개인식별, 법심리, 법공학 등 분야별로 사례 및 연구발표를 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는 '제14회 대한민국 과학수사 대상' 시상식도 예정돼 있다. 과학수사 대상의 영예는 전북대학교 의과대학 법의학교실(법의학분야), 사단법인 한국법보행분석 전문가협의체(법과학분야), 정훈성 서울지방경찰청 경위(과학수사분야)에게 돌아간다.

특히 정훈성 경위는 1999년부터 과학수사요원으로 약 13년간 주요 강력사건 현장감식을 맡았고, 범인 검거 및 사건 해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행사 기간에 시민들이 과학수사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과학수사 현장 체험전은 지문, 족적 등 대표적인 과학수사 기법뿐 아니라, 과학수사 가상현실, 드론, 3차원 몽타주를 체험할 수 있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4차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진화하는 범죄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과학수사의 역량을 강화한 '스마트 치안'을 구현해야 한다"고 말했다.

ms@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