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무부 "4차방북 美통역배제에도 이해 문제없었다"

"한국어 하는 우리 동료도 배석"…앤드루 김 추정
"폼페이오와 비건 참석으로 잘 대변된 면담"

[편집자주]

헤더 노어트 미 국무부 대변인 © AFP=뉴스1

미국 국무부는 11일(현지시간)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지난 7일 4차 방북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면담할 당시 북한 측이 미국 측 통역사 배석을 거부한 것에 대해 "한국어가 유창한 우리측 관계자가 있어 면담 내용을 이해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는 입장을 밝혔다.

헤더 노어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국무부가 트위터 등을 통해 생중계한 언론 브리핑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폼페이오 장관과 면담할 때 북한측이 미국 측 통역이 못 들어오도록 한 이유가 뭐냐'는 질문을 받았다.

이에 노어트 대변인은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얻으려면 그쪽(북한) 정부에 물어봐야 하겠지만, 내가 대답하자면 우리는 폼페이오 장관과 스티브 비건 대북정책특별대표의 참석으로 회담이 잘 대변됐다고 본다"면서 "한국어가 유창한 우리 측 동료도 (면담장에) 함께 있었다"고 밝혔다.

노어트 대변인이 언급한 인물은 과거 폼페이오 장관과 함께 북한에 억류된 한국계 미국인 3명의 석방을 이끌어냈던 앤드루 김 중앙정보국(CIA) 코리아미션센터장으로 추정된다.



노어트 대변인은 또 취재진으로부터 '통역사는 양측 모두 필요한데 미국측만 배제된 것은 불평등하다'는 지적을 받자 "우리 참석자들은 (북한 측과) 같은 숫자였다. 우리는 (내용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미국측 면담자들이 김 위원장의 한국어를 어떻게 알아들었냐는 질문에는 "나는 못 알아들었지만 그 방에 한국어를 하는 우리 동료가 알아들었다"고 답했다.

당시 면담장에는 미국 측 폼페이오 장관과 비건 특별대표, 김 센터장이 있었고 북한 측 김정은 위원장과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그리고 북한 측 통역이 배석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폼페이오 장관과 동행한 미 언론들은 북한측이 면담장에 단 3명만 들어갈 수 있도록 제한했다고 보도했었다.

pasta@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