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文대통령 방문, 주민 화합 시발점 되길"


                                    

[편집자주]

국제관함식 해상사열에 참석하기 위해 제주해군기지를 찾은 문재인 대통령이 해군기지 찬반 갈등을 겪은 강정마을에서 주민과 원희룡 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하고 있다(제주도 제공)2018.10.11/뉴스1 © News1 고동명 기자

강정마을회는 11일 문재인 대통령이 강정마을을 방문한 데 대해 "주민들이 화합·상생할 수 있는 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기대감을 표했다.

강희봉 강정마을회 회장은 이날 오후 강정마을 커뮤니티센터에서 문재인 대통령과의 면담 직후 취재진과 만나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강 회장에 따르면 강정마을회 측은 이날 문 대통령에게 △사면·복권을 통한 강정마을 주민들의 명예회복 △국가 차원의 공동체 회복 지원사업 확대 △강정 크루즈항 활성화 △군사기지 확장 시 마을과 직접 협의 등을 건의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적극적인 검토 의사를 피력하며 주민들의 뜻을 존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제주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절차적·민주적 정당성이 지켜지지 못한 데 대해 깊은 유감 입장을 표명했다. 문 대통령이 취임한 뒤 제주해군기지 갈등에 대해 유감을 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강정마을회는 앞서 대통령의 유감 표명과 이에 따른 공동체 회복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조건부로 국제관함식을 수용했었다.

강 회장은 "사실 화기애애한 분위기는 아니었다"며 "지난 11년간 주민들의 고통이 매우 심했는데, 대통령이 아무리 좋은 말을 했다 하더라도 주민 모두가 만족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그는 문 대통령이 강정마을을 찾은 데 대해서는 "주민들이 화합하고 상생할 수 있는 시발점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밝혔다.

강 회장은 이날 일부 주민들이 국제관함식에 반대하며 항의 시위를 편 데 대해 "반대 측의 바람도 화합과 상생일 것"이라며 "마을회 차원에서 많이 다가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mro1225@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4. 한혜진, 홍천 별장 반복된 무단침입에 "찾아오지 말아주세요"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