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이재명 지사, ‘인사청문회’ 두고 마찰 빚나

민주당 "모든 산하기관장 실시" 제안에 이 지사 무응답
민주당, 5분 발언 통해 이 지사 압박 예정

[편집자주]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의 도 산하 공공기관장 인사청문회와 대상 확대 제안에 대해 이재명 지사가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어 마찰이 예상된다. 사진은 지난 12일 열린 도의회 본회의에 참석한 이 지사의 모습..© News1© News1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장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과 이재명 지사 간 마찰이 예상된다.

일부 기관장에 대해서만 실시하는 인사청문회를 전체로 확대하자는 민주당 제안에 이 지사가 답을 하지 않아서다.

26일 민주당에 따르면 인사청문회 미실시 기관의 경우 기관장 임용에 적합한 인물인지를 판단할 아무런 장치가 없다는 점을 들어 모든 산하기관장을 대상으로 인사청문회를 실시하자고 이 지사에게 지난달 30일 제안했다.

인사청문회는 남경필 전 지사 시절 도입된 것으로 26개 산하기관 중 경기연구원·경기도시공사·경기신용보증재단·경기문화재단·경기도일자리재단·경기경제과학진흥원 6개 기관장에 대해서만 도덕성 검증(비공개, 도덕성검증위원회)과 정책검증(공개, 소관 상임위원회)을 실시하고 있다.



민주당은 산하기관장 전체로 인사청문회 확대 시 도덕성 검증과 정책검증 두 가지 모두 실시하는 것이 어렵다면 정책검증만이라도 실시하자는 방안까지 제시했다.

하지만 이 같은 제안에 이 지사가 한 달 가까이 입장을 표명하지 않으면서 민주당이 본격적인 압박에 나서기로 했다.

민주당은 이에 따라 10월 임시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이 지사에 대한 유감을 표명할 계획이다.

5분 자유발언에서는 일부 기관장의 경우 이미 공모절차가 진행 중인데 이 지사가 좀 더 일찍 입장을 표명했어야 한다는 유감 표명과 함께 조속한 시일 내에 답을 줄 것을 촉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조직개편을 통한 인사를 단행하는 과정에서 불거지고 있는 여러 문제점에 대해서도 이 지사에게 개선을 촉구하기로 했다.

민주당 염종현 대표는 “인사청문회 확대에 대해 ‘기본적으로 동의한다’는 집행부의 비공식적인 멘트는 있었지만 이 지사의 공식적인 답변은 오지 않았다”며 “제안을 했을 때 바로 답이 왔어야 했는데 늦은 감이 있어 아쉽다”고 말했다.

이어 “(구체적으로 언급하기는 어렵지만)인사 문제 역시 일부 상임위원회 등에서 우려를 표명하는 등 문제점이 있어 10월 임시회에서 함께 지적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도의회는 10월16일부터 23일까지 8일간 일정으로 제331회 임시회를 열어 각종 조례안 등 안건을 심의 의결하게 된다.

syh@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4. 한혜진, 홍천 별장 반복된 무단침입에 "찾아오지 말아주세요"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