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회담]남북정상 함께 탄 차는 '벤츠 마이바흐 S600 풀만가드'

文·金, 각자  '벤츠' 타고 출발…카 퍼레이드 한 차로 이동

[편집자주]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8일 오전 평양 순안공항 도착한 뒤 영접 나온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와 인사하고 있다.2018.9.18/뉴스1 © News1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남북정상이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 도착할 때 함께 탄 차량은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의 '메르세데스-벤츠 마이바흐 S600 풀만가드(Pullman Guard)' 무개차(오픈카)인 것으로 18일 확인됐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이날 평양 순안공항을 출발 때는 각자 의전 차량을 이용했지만 평양 시내에서 카 퍼레이드를 하면서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의 차량으로 옮겨 탔다. 

업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의 벤츠 마이바흐 S600 풀만가드 무개차는 지난 2013년 부분 변경이 이뤄지기 이전 모델이다. 이 차는 무개차로 생산되지 않는다. 북측에서 자체적으로 차량을 개조했을 가능성이 높다. 

다만 10억원이 넘는 초고가의 차량인만큼 북한이 벤츠 측에 주문을 통해 무개차로 개조했을 가능성도 있다. 



이에 앞서 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는 이날 오전 9시49분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했다. 김 위원장과 리설주 여사 등과 만난 문 대통령 내외는 10시21분께 한국에서 가져온 메르세데스-벤츠 마이바흐 S600가드 차량에 몸을 실었다.

문 대통령은 이 차를 취임 당시인 2017년 5월 10일 첫 의전차로 사용했다. 이후 국내에서 국회 방문 등에도 사용했다. 

제조사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차량은 벤츠 S클래스와 거의 같지만 차체 뼈대와 패널 외부 사이를 특수 철제로 메웠다. 차 유리도 충격강도와 내열성이 큰 폴리카보네이트(polycarbonate, PC) 소재로 코팅해 총알뿐만 아니라 각종 폭발물에도 견딜 수 있다.

김 위원장의 풀만가드는 리무진 모델로 축간거리가 늘어나면서 중량을 덜어내기 위해 서스펜션 설계를 다시 한 것이 특징이다. 

두 차 모두 초고성능 런플랫(run-flat) 타이어를 적용해 펑크로 인해 타이어 내부 공기압이 빠져도 형상을 유지하면서 100km(킬로미터)전후의 거리를 70~80km주행할수 있다. 

실내에는 위급 상황을 알려주는 경보장치, 화학공격에 대비한 자체 공기정화시스템, 소화기 등이 탑재 돼 있다. 독일 기준의 가장 높은 탄도 방호 등급인 'VR9'을 받았다.

jrkim@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