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운동가'에서 '대북 메신저'로…김창수 처장 '주목'

초대 개성 연락사무소 사무처장 임명…실무 총괄 담당
노무현 정부서 NCS 행정관 재직…문재인 정부 대북 정책 설계

[편집자주]

김창수 초대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사무처장.2018.09.14.© News1

14일 개소하는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는 사무처를 중심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천해성 초대 연락사무소장은 통일부 차관을 겸직하고 있어 비상주 근무를 하게 되는 만큼 사무처장이 실질적인 소장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통일부 역시 지난 12일 연락사무소의 인선을 발표하며 "연락사무소의 사무처장이 부소장 역할을 하게 된다"라고 설명한 바 있다.

초대 사무처장으로 임명된 김창수 통일부 장관 정책보좌관은 특이한 이력의 소유자다. 고려대 철학과 출신의 김 사무처장은 통일맞이,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등 통일 관련 시민단체에서 활동하며 '통일운동 이론가'로 이름을 알렸다.

이른바 과거 '민족해방'(NL)계열 운동권이었다면, 김 처장의 이름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다.



이후 대학 동기인 안희정 전 충남지사와의 인연으로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정책조정실 행정관으로 근무했다.

NSC에서 나온 뒤 2차 남북 정상회담을 위한 남북 물밑 접촉에 관여하기도 했다. 2006년 10월 중국 베이징에서 영화 '공작'에도 등장하는 북측의 리호남 참사와 만나기도 했다.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서는 정세현, 임동원, 이종석 등 전직 통일부 장관이 중심이 된 한반도평화포럼에 참여해 기획운영위원장 등을 맡았다.

2012년 대선 당시 문재인 캠프에서 서훈 현 국정원장과 함께 대북 정책을 설계하기도 했다. 지난해 대선에서는 개인사로 인해 대선 캠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맡지는 못했으나 초대 통일비서관 물망에 오르는 등 실력을 인정받았다.

통일부 장관 정책보좌관에 발탁되기 전까지는 코리아연구원 원장으로 재직했다.

김 사무처장은 한때 남북 상주대표부를 목표로 설치된 공동연락사무소의 초대 소장 물망에 오르내리기도 했다. 그만큼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을 잘 이해해 대북 메신저로서의 능력을 인정받았다는 평가다.

김 사무처장은 이날 연락사무소의 개소와 함께 곧바로 상주 업무를 시작한다.

seojiba3@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