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불라드 총재 "인플레 위험 없어…금리인상 반대"(종합)


                                    

[편집자주]

제임스 불라드 미국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12일(현지시간) 트럼프 행정부가 지속가능한 것으로 입증될 수 있는 방법으로 미 경제의 성장을 부양시키는 데 도움을 주었다고 평가했다. 

불라드 총재는 시카고 CFA소사이어티에서 연설한 뒤 기자들에게 이같이 말하며 "나는 정치적 변화가 분명히 (경제에) 영향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2016년 후반부터 기업 세금 감면과 사업 분위기 개선이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또 미국 경제가 올해 약 3% 성장할 것 같다면서 금융위기 이후 시대 기준에 의하면 이는 2년 연속의 꽤 강력한 성장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재로서는 미 경제가 2%의 연간 성장률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이는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위원들의 견해보다 조금 더 낙관적인 것으로 FOMC 위원들은 지난 6월 내놓은 전망에서 내년에 감세 효과가 사라져 2020년에는 경제성장률이 1.75%로 돌아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총재는 인플레 급등 위험이 거의 없기 때문에 연준이 더 이상 금리를 인상해서는 안 된다는 자신의 견해도 고수했다.

그는 "'실업률이 3.9%다. 그러니 금리를 올려야 한다'라거나 '경제성장세가 빠르니 금리를 올려야만 한다'고 말할 수 없다"고 했다. "인플레이션에 대한 피드백(정보)이 이런 주장을 할 수 있을 만큼 그렇게 강력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말이 이어졌다. 

현재 미국의 노동시장에 대해서는 아직은 과열상태가 아니라고 평가했다. 총재는 "노동시장 참여에 대한 내 견해를 다시 좀 수정하고 있다"며 "오늘날처럼 좋은 노동시장을 갖게 되면 사람들은 그들의 노동 참여 결정을 재고하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동시장의 과열에 대해 우려하는 이들이 있더라도 우리는 (정책을) 실행할 수 있는 여지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 로이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ungaungae@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