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아 "유은혜 후보자, 남편 회사 이사를 보좌진 채용"

"국가공무원법 위반…염치없는 행동에 책임지고 물러나야"
유은혜 "비서 채용 이후 해당 업무에 관여한 바 없어"해명

[편집자주]

김현아 자유한국당 의원.© News1 박정호 기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남편 회사의 사내이사를 자신의 7급 비서로 채용하는 등 국가공무원법을 위반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김현아 자유한국당 의원이 국회 인사과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현재 유 후보의 7급 비서인 오 비서가 유 후보 남편 장씨가 대표로 있는 ㈜천연농장의 사내이사로 등재되어 있는 오씨와 동일인물이라고 12일 밝혔다.

김 의원이 등기부등론을 확인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 2012년 ㈜천년농장이 설립될 당시 오씨는 초대 대표이사였으며 유 후보자의 남편 장씨가 대표이사직을 맡으면서 대표직을 넘기로 사내이사로 등재됐다. 비슷한 시기인 19대 국회부터 유 후보자의 7급 비서로 등록되어 현재까지 겸직해 온 것으로 확인됐다.

현행 국가공무원법 64조는 공무원은 공무 외에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업무에 종사하지 못하며 소속 기관장의 허가 없이 다른 직무를 겸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아울러 오 비서는 유 의원실 비서로 근무하면서 '국회의원 유은혜 후원회'의 후원회장 맡는 등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해 온 것으로 보인다고 김 의원은 지적했다.

김 의원은 "아들 군대 안보내고, 딸 초등학교 좋은 곳 보내려고 위장전입하고, 남편 사업 돕겠다고 국민 세금으로 남편회사 직원 월급까지 챙겨준 유 후보자는 좋은 엄마고 좋은 아내로 남길 바란다"며 "교육부 장관은 물론 정치인으로서도 뻔뻔하고 염치없는 행동을 한 유 후보자는 책임지고 물러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유 후보자는 "해당 비서는 채용 이후 ㈜천연농장 업무에 관여한 바 없고 급여나 배당 등 금전적 이익도 취하지 않았다"며 "㈜천연농장은 경영난으로 지난해 12월 폐업했다"고 해명했다.

pjy1@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6.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