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연말까지 종전선언 진척 이뤄갈 것"…5부 요인 오찬서

'대통령이 직접 자신있는 어조로 한반도 관계 설명'

[편집자주]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헌법기관장들과 오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권순일 중앙선거관리위원장, 이진성 헌법재판소장, 문희상 국회의장, 문 대통령, 김명수 대법원장. (청와대 페이스북) 2018.8.10/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5부 요인 초청 오찬에서 한반도 문제에 대해 '연말까지는 종전선언 등 여러 문제에 진척을 이뤄가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희상 국회의장 측 관계자는 이날 오후 뉴스1과의 통화에서 "문 대통령이 (한반도 관계에 대해) 직접 자신있는 어조로 설명을 했다고 (문희상 의장이) 전했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핵 문제라든지 이런 부분을 잘 풀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씀하셨다더라"며 "문 의장은 그 이야기를 듣고 '안심이 좀 되더라. 우려가 좀 가시더라'라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오찬 테이블에선 경제 문제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관계자는 "문희상 의장이 '5부 요인 오찬 때문에 청와대에 간다고 하니 지인들로부터 전화도 오고, 직접 전화를 걸어 의견을 청취했는데 80%가 경제상황을 걱정하더라. 나머지 20%는 북미관계가 (잘 풀리지 않아) 우려가 있더라'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에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 30여분 가까이 수치 등을 거론하면서 현 경제 상황에 대해 설명을 했고, 문 의장은 재차 "수치가 중요한 게 아니라 경제는 심리라는 말이 있는데 지금 국민들이 피부로 느끼는 상황은 그렇지 않다. 피부로 느끼는 정책이 필요하고, 또 실제로 성과가 있다면 국민이 체감되도록 적극적으로 잘 알려야 한다"고 당부했다는 후문이다.

또한 문 의장은 "문재인 정부 1년 3개월 동안 남북관계, 적폐청산 부분에 대해선 상당한 성과가 있었다"며 "이제는 국회가 나서서 뒷받침 할 때가 됐는데, 야당들과 잘 협치 해서 최대한 개혁·민생 입법들이 통과될 수 있도록 국회가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freshness410@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