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측근 변호사 구속영장 또 기각…김경수 소환 앞두고 악재

法 "소명 부족"…인사청탁 의혹 규명 난관

[편집자주]

'드루킹'의 최측근이자 오사카 총영사 인사청탁 대상자인 도모 변호사(필명 아보카)가 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두번째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2018.8.8/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드루킹' 일당의 댓글조작 및 고(故) 노회찬 전 정의당 의원 불법자금 의혹 등에 깊숙히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는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핵심 도모 변호사(61·필명 '아보카')에 대한 구속영장이 또 기각됐다.

김경수 경남지사 소환을 앞두고 드루킹 김모씨(49) 일당의 댓글조작 및 인사청탁 의혹 규명에 사활을 걸고 있는 특검팀에 악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서울중앙지법 이언학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8일 컴퓨터 등 장애업무방해, 정치자금법 위반, 증거인멸 교사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도 변호사를 상대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 뒤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이 부장판사는 "드루킹과 도 변호사의 경공모 내에서의 지위와 역할 등에 비추어 볼 때 컴퓨터 등 장애 업무방해죄의 공모공동정범의 성립 여부나 증거위조교사죄의 성립에 관한 법리상 다툼의 여지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밖에 도 변호사는 수사에 성실히 임하고 있다"며 "특별히 증거를 인멸할 염려가 있다는 점에 관한 소명이 부족한 점 등을 종합하면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도 변호사에 대한 특검의 구속영장 청구는 이번이 두번째다. 허익범(59·사법연수원 13기) 특별검사팀은 지난달 17일 도 변호사를 긴급체포하고 이틀 뒤 정치자금법 위반 및 증거인멸 교사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도 변호사는 경공모의 법률자문을 맡았던 핵심인사다. 도 변호사는 총선 전인 2016년 3월 노 전 의원과 드루킹 김씨의 만남을 주선하고 수차례에 걸쳐 5000만원 안팎의 돈을 건네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과 검찰은 경공모 측이 현금 5000만원을 인출했으나 노 전 의원에게 전달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하고 해당 사건을 무혐의로 종결했다. 하지만 특검팀은 당시 경공모 법률대리인이던 도 변호사가 증거를 위조해 제출, 무혐의를 이끈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특검팀은 이번에 도 변호사에 대한 구속영장을 재청구하면서 드루킹 일당의 '댓글조작 공범' 혐의를 추가로 담았다. 노 전 의원 별세로 관련 사건 입증이 어려워진데다 '별건수사' 역풍이 불자 댓글조작 수사에 집중하는 쪽으로 선회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검팀은 도 변호사에 대한 구속영장이 한 차례 기각된 뒤 보강조사 과정에서 드루킹이 주도한 포털 댓글 조작 혐의에도 가담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영장실질심사에 최득신 특별검사보가 직접 참여해 구속 필요성을 주장하는 등 심혈을 기울였다. 그러나 구속영장이 재차 기각되면서 신병 확보에 실패, 향후 특검 수사일정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도 변호사는 드루킹이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김 지사에게 일본 오사카총영사로 추천한 인물이다. 김 지사 재소환을 목전에 둔 상황에서 도 변호사에 대한 영장이 기각되면서 인사청탁 관련 수사 동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특검팀은 9일 오전 김경수 지사를 다시 불러 조사한다. 김 지사는 지난 6일 특검에 출석해 18시간여에 걸친 밤샘 조사를 받았으나 특검은 추가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김 지사 측도 재소환에 동의했다.

asd123@

많이 본 뉴스

  1. 최준희, 故 엄마 최진실·아빠 조성민 모습 공개…둘다 닮았네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흉기 싣고 달린다"…중국 연상케 하는 과적 화물차 '식겁'
  5.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6. 아이와 놀이터사진 올리자…"임대 살면서 아파트 사는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