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위수령, 잘못아냐' 宋 언급 사실 무근"…기무사에 재반박

또 한 번 불거진 국방부-기무사 '기싸움'
"기무개혁의 필요성을 더 느끼게 하는 증거일 뿐"

[편집자주]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25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린 한·일 안보전략대화에서 참석하고 있다. 송 장관은 지난 24일 국군기무사령부 측과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촛불집회 계엄령 문건 등을 둘러싸고 서로 진실공방을 벌이며 정면 충돌했다. 2018.7.25/뉴스1 © News1 허경 기자

국방부는 25일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지난 9일 부처 내 간담회에서 "위수령은 잘못된 것이 아니다"라고 발언했다는 내용의 국군기무사령부의 보고서 내용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오늘 국회 국방위원회에 제출된 이른 바 국군기무사령부 보고서 내용과 관련 송 장관의 기무사 관련 언급 내용은 사실이 아님을 다시 한 번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앞서 전날 국방위 전체회의에서 국군 기무부대장인 민병삼 대령은 장관 주재로 진행된 당시 실·국장 조찬 간담회에서 송 장관이 이러한 발언을 했다고 공개했다.

민 대령은 "36년째 군복을 입고 있는 군인이며 명예와 양심을 걸고 답변을 드린다"며 간담회에 장관 외 14명이 참석했으며 사령부에 관련 내용을 보고한 사실도 설명했다.



이에 대해 송 장관은 "전혀 아니다. 완벽한 거짓말이다"라며 "이 사람 말고 다른 사람 말도 들어달라. 장관을 하고 있는 사람이 거짓말을 하겠느냐"며 맞받으며 신경전이 벌어졌다.

그러자 기무사는 이날 황영철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송 장관의 "위수령은 잘못된 것이 아니다"라는 발언이 적힌 보고서를 제출했다.

이 보고서에는 지난 7월9일 간담회 보고서에는 당시 송 장관이 "댓글, 세월호 및 위수령 검토 관련 내용 등을 알려줄 것"이라며 "그러나 위수령은 잘못된 것이 아니다"라고 적혀있다.

민 대령이 증언한 송 장관 발언이 실재했다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송 장관 책임론이 다시 불거질만한 상황이 된 것.

그러나 국방부는 해명 자료를 통해 "민병삼 대령 본인이 장관 동향 보고서를 작성하여 사실이 아닌 것을 첩보사항인 것처럼 보고하는 행태는 기무개혁의 필요성을 더 느끼게하는 증거가 될 뿐"이라고 기무사와의 '신경전'에서 물러설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한편 국방부 특별수사단은 25일 기무사 본청을 압수수색한 다음 계엄문건에 딸린 '대비계획 세부자료' 작성 책임자 기우진 5처장(준장)을 소환 조사 중이다.

특수단은 또 기 처장 소환 조사로 기무사가 누구의 지시로, 왜, 무슨 목적으로 '대비계획 세부자료' 문건을 작성했는지 보다 명확히 규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추후 특수단의 조사 결과가 어떻게 나오는지에 따라 기무사 개혁의 범위가 보다 명확히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eggod6112@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6.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