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명 사망' 추락 해병대 헬기는? 올해 인도된 '수리온' 변형기

올해 1월 인수식…훈련비행 등 뒤1사단 항공대 배치

[편집자주]

해병대 상룩기동헬기 ' 마린온' ⓒ News1

경북 포항 비행장 활주로에서 17일 추락해 6명의 사상 사고를 낸 해병대 상륙기동헬기는 해병대가 지난 1월 45년 만에 운용을 시작한 '마린온'(MARINEON) 2호기다.

해병대사령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46분쯤 포항 비행장 활주로에서 정비 후 시험비행 중이던 마린온 1대가 지상 약 10m 상공에서 추락해 승무원 6명중 5명이 숨졌고 1명은 부상을 입었다.

해병대는 지난 1월 인수식을 하고 상륙·신속기동·재해재난지원 작전 및 교육훈련 등에 투입할 마린온 1·2호기를 운용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마린온은 해병대 영문표기인 'MARINE'과 국산 기동헬기 '수리온'(SURION)의 합성어로, 한국항공우주산업(KAI)가 육상과 해상 및 함정 환경에 적합하도록 개발했다.



기체 내 해수방염 처리로 부식을 예방했고 주로터(헬기 회전익) 접이 장치를 추가해 좁은 함정 내 운용이 쉽도록 했다.

또 비행 중 이물질 제거를 위한 윈드쉴드 세척액 분사장치와 장거리 통신용 HF 무전기, 전술공중항법장비, 보조연료탱크 등이 설치됐다.

마린온 1·2호기는 훈련 비행과 최종 임무수행 능력 평가를 마치고 포항 해병대 1사단 항공대에 배치돼 임무를 해 왔다.

dhspeople@news1.kr

많이 본 뉴스

  1. 밥 샙, 두 아내 공개 "침대서 하는 유산소, 스태미나 2배 필요"
  2. 홍준표 "의사는 공인"…임현택 "돼지 발정제로 성범죄 가담"
  3. 53세 고현정, 핫팬츠에 부츠…MZ세대 뺨치는 힙한 패션
  4. 조국 "국민의힘 대표로 한동훈? 땡큐…설마 나를 입틀막"
  5. 줄리엔강, 장모 앞에서 ♥제이제이와 초밀착 스킨십 '민망'
  6. 유영재, 노사연 허리 더듬는 '나쁜 손'…손잡으려 안달났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