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멘 난민…'가능한한 수용' 11% '최소한' 62% '강제출국' 20%

한국갤럽 여론조사

[편집자주]

자료사진. © News1 이석형 기자

예멘 출신 난민에 대해 '최소한으로 수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은 전국 성인 1002명에게 예멘 출신 난민 신청자에 대한 의견을 물은 결과 11%가 '가능한 한 많은 수를 난민으로 수용해야 한다', 62%는 '엄격한 심사를 통해 최소한의 난민만 수용해야 한다', 20%는 '난민 수용하지 말고 강제 출국 조치해야 한다'고 답했고 6%는 의견을 유보했다고 13일 밝혔다.

지난 5월 자국의 내전을 피해 제주도로 온 예멘인 약 500명이 난민 신청 후 심사를 받고 있다. 국제 난민협약과 국내 난민법에 따라 우리 정부는 이들의 난민 적격 여부를 심사해야 하고 심사 중 체류자에게는 요건에 따라 취업·생계·의료 등을 지원한다.

1994년 이래 수만 명의 난민 신청자가 있었지만, 이번은 단기간 내 전례 없는 규모라는 점에서 더 부각된 것으로 보인다.



갤럽은 "현실적으로 볼 때 난민 신청자 전체를 수용하거나 수용하지 않는 두 가지 옵션이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며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예멘 출신 난민 신청자에 대해서는 세 가지 보기를 구성해 의견을 물었다"고 설명했다.

성, 연령, 지역 등 대부분의 응답자 특성에서 우리 정부의 난민 관련 현행(現行)이라 할 수 있는 '엄격한 심사, 최소한 수용' 의견이 우세했다.

'가능한 많은 난민 수용' 의견은 정의당 지지층(27%)에서, '강제 출국 조치'는 자유한국당 지지층(27%)과 무당층(26%), 20대(28%) 등에서 상대적으로 많았다.

이번 조사는 지난 10~12일 사흘간 전화조사원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했으며 표본오차는 ±3.1%포인트(95% 신뢰수준)에 응답률은 14%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parksj@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