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인도공장 방문 유력…文대통령과 만날듯

文대통령 8~13일 인도·싱가포르 국빈 방문
인도 삼성공장 준공식 참석 , 이재용 부회장과 첫 만남 유력

[편집자주]

추석을 맞아 인도를 방문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5일(인도 시간)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를 예방했다. 삼성전자 인도법인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이날 오후 인도 수도 뉴델리에서 모디 총리를 만나 50분간 대화를 나눴다. (삼성전자 제공) 2016.9.16/뉴스1 © News1 최명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8일부터 13일까지 5박6일간 인도와 싱가포르를 국빈방문한다. 문 대통령은 오는 9일 인도 노이다에 위치한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신공장 준공식에 참석한다. 준공식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고동진 삼성전자 IM부문장(대표이사 사장)의 참석이 유력하다. '메이크 인 인디아'를 표방하는 인도의 제조업 중시정책에 따라 인도에 투자를 확대한 삼성전자가 국내 기업 대표로 낙점됐다.

김현철 경제보좌관은 "인도와 싱가포르는 문 대통령이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신남방정책의 핵심 협력 파트너 국가"라며 "이번 순방은 신남방정책의 이행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보좌관은 인도와의 만남은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나갈 수 있는 기반을 탄탄히 하고 지정학적·전략적으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남아시아지역에서도 우리 기업들의 진출 교두보를 강화하는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인구 13억5000만명의 인도는 중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시장이다. 전략적 중요성 때문에 '포스트 차이나'라고도 불린다. '모디노믹스'를 앞세운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메이크 인 인디아'를 내세우며 제조업 부흥을 위한 공장 유치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인도 현지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삼성전자에서는 이 부회장이 대표로 준공식에 참석하는 것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이 부회장의 참석 건은 삼성전자의 대규모 투자 유치를 환영한 인도 정부의 요청으로 알려졌다. 지난 2월 집행유예로 석방된 이 부회장은 인공지능(AI) 등 미래사업 투자를 위해 세차례 해외출장에 나섰을 뿐, 공식석상에 참석하는 것은 자제하면서 조용히 경영활동에만 매진해왔다. 삼성 측은 이번 준공식 참석으로 이 부회장이나 삼성전자가 주목받는 것을 극도로 조심스러워하고 있다. 이 부회장의 인도행 여부에 대해서도 삼성 측은 공식확인을 하지 않으며 말을 아끼고 있다.

앞서 이 부회장은 지난 2016년 9월 인도 뉴델리에서 모디 총리와 접견하고 "삼성은 단순한 외자기업이 아닌 인도 로컬기업으로서 인도의 미래를 같이 고민하는 동반자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약속했다. 인도 투자 뿐 아니라 사회공헌활동에 대해서도 모디 총리와 의견을 교환했다.

이후 삼성전자는 7000억원을 들여 스마트폰과 냉장고 생산라인을 증설, 인도 현지 생산량을 2배로 늘리기로 결정했다. 삼성전자는 인도 우타르프라데시주 노이다 외에 남부의 타밀나두 주 첸나이 공장과 카르나타카 주 벵갈루루연구소 등 4만명 이상을 현지에서 고용하고 있다.

seeit@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