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페어플레이 포인트'는 무엇? 카드 숫자로 결정

일본, 페어플레이 포인트에서 세네갈에 앞서 16강행

[편집자주]

일본이 28일 오후 11시(한국시간) 러시아 볼고그라드 아레나에서 열린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월드컵 H조 조별리그 3차전에서 폴란드에 0-1로 패하고도 조 2위로 16강 진출에 성공했다. © AFP=News1

일본의 운명을 가른 '페어플레이 포인트'는 카드 숫자로 결정된다.

일본은 28일 오후 11시(한국시간) 러시아 볼고그라드 아레나에서 열린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월드컵 H조 조별리그 3차전에서 폴란드에 0-1로 패했다.

그러나 H조의 또 다른 경기에서 콜롬비아가 세네갈을 1-0으로 꺾어 일본에게 16강 티켓이 주어졌다.

일본은 1승1무1패(승점 4)로 세네갈과 승점은 물론 골득실과 다득점까지 동률을 이뤘다. 그러나 페어플레이 포인트에서 세네갈에 앞서 조 2위를 차지했다. 2승1패(승점 6)를 기록한 콜롬비아가 조 1위로 16강에 올랐다.



H조 조별리그 페어플레이 포인트는 일본이 -4점, 세네갈이 -6점이었다. 세네갈이 경고를 3차례만 적게 받았어도 H조의 16강 진출국은 세네갈이 될 수 있었다.

페어플레이 포인트는 승점, 골득실, 다득점에 승자승까지 같을 경우 순위를 가리는 요소다. 일본과 세네갈이 딱 그 상황을 맞이했다. 모든 기록이 같았던 두 팀은 맞대결에서도 1-1로 승부를 가리지 못했다. 결국 페어플레이 포인트로 일본이 웃고 세네갈이 울었다.

페어플레이 포인트는 옐로카드, 레드카드의 숫자로 계산한다. 옐로카드 1장에 -1점, 옐로카드 누적에 따른 퇴장은 -3점이 주어진다. 곧장 레드카드를 받으면 -4점이고, 옐로카드를 받은 상태에서 레드카드까지 받으면 -5점이 된다.

일본과 세네갈은 조별리그에서 레드카드 없이 옐로카드만 받았다. 단지 그 숫자가 일본이 세네갈보다 2장 적었다.

이같은 상황은 G조에서 재현될 가능성이 있다. 벨기에와 잉글랜드가 2승, 8득점 2실점으로 공동 1위에 올라있기 때문이다. 이미 두 팀은 16강 진출을 확정했지만 조 1위와 2위를 가려야 한다.

벨기에와 잉글랜드는 29일 오전 3시 맞대결을 펼친다. 만약 이 경기에서 무승부가 나올 경우 다시 한 번 페어플레이 포인트가 등장한다. 앞선 2경기 옐로카드 수는 잉글랜드 2장, 벨기에 3장이다.

doctorj@

많이 본 뉴스

  1.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2.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3.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