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암호화폐 '김치 프리미엄' 사라져…투기 끝났다"

"거래실명제·자금세탁 가이드라인 도입 효과"
FSB "장기 금리상승 대응 필요" 강조

[편집자주]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 2018.6.7/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26일 "한국 암호화폐(가상화폐) 시장에서 이른바 '김치 프리미엄'이 사라졌다"며 "거래실명제, 자금세탁방지 가이드라인 등 제도 도입이 효과를 봤다"고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스위스 바젤에서 열린 금융안정위원회(FSB)에 참석해 "한때 한국 시장과 국제 시장의 암호화폐 거래가격 차이가 40~50%에 이를 정도로 비이성적인 투기과열이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한국은 암호화폐 거래실명제를 도입해 은행이 암호화폐 거래자 신원을 확인할 수 있게 됐고, 자금세탁방지 가이드라인도 만들어 암호화폐 거래사이트(거래소)와 이용자가 준수할 관련 의무를 구체화시켰다"고 덧붙였다.

금융위에 따르면 김치 프리미엄(비트코인 기준)은 지난 1월 46.7%에서 지난 6월19일 현재 0.6%까지 떨어졌다.



김 부위원장은 "각 국가가 독자적으로 암호화폐에 대응하는 것은 규제차익을 유발하거나 투기수요를 야기할 수 있다"며 "국제 공조를 통해 규율체계를 설계하고 공동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FSB는 미국, 한국 등 24개국과 유럽연합(EU) 금융당국의 최고 책임자가 참석하는 국제 회의기구다. 바젤은행감독위원회(BCBS)와 국제증권감독기구(IOSCO), 지급결제 및 시장인프라 위원회(CPMI) 등 10개 국제기구도 참여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장기적인 금리 상승으로 인한 잠재적 리스크 요인이 글로벌 금융 안정성에 미칠 영향도 진단했다. FSB는 "저금리 체제에 안주했던 선진국과 신흥국의 금융시장이 잠재적 위험요인에 대해 적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나 기업, 가계부문 부채수준이 금융시스템의 잠재적 취약성을 확대한다"며 "급격한 시장금리 상승에 따른 국경간 자본흐름 변화가 주식이나 채권, 외환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했다.

가상통화에 대해서도 "현재는 큰 위협이 되지 않지만, 소비자나 투자자 보호 문제가 발생하고 있고, 자금세탁 등 범죄에 악용될 우려도 있다"며 "유동성이나 변동성 위험 등을 파악할 모니터링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대응을 촉구했다.

solidarite4u@

많이 본 뉴스

  1.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4.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