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북미협상, 서로 레드라인 있어…이번엔 다를 것"(종합)

MSNBC 인터뷰…"만약 비핵화 불가하면 제재 지속"

[편집자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자료사진) © AFP=뉴스1

북한이 각자 비핵화 협상에 대한 레드라인(한계선)을 정한 상태라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방송된 MSNBC방송 휴 휴잇쇼 인터뷰에서 "양측은 각자 넘어설 준비가 되지 않은 '한계선'을 이해하고 있다"며 "이러한 사실은 이번이 북한과의 첫 협상은 아니지만 아마 이번엔 다를 것이라고 믿게 한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레드라인' 표현으로 북미가 서로 협상의 마지노선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시사, 양측이 이를 지키며 비핵화 협상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낙관적 전망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폼페이오 장관은 협상이 실패할 가능성도 인식하고 있었다고 워싱턴타임스와 악시오스 등은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만약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비핵화에 준비돼있지 않거나 이를 할 수 없다면 제재는 유지될 것'이라고 분명하게 말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협상이 선의에서 이뤄지지 않거나 생산적이지 않는다면 다시 강경한 자세로 되돌아 가 제재 집행을 계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인터뷰에서 김 위원장을 "유머 감각이 있고 서방을 잘 이해하고 있다"며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사안에 대해 누군가의 도움을 구하지 않고도 정말 잘 알고 있는 인물"이라고 평가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에 대해서는 "전임자들이 하지 못한, 아주 역사적인 방식으로 권력을 통합했다"며 "미국과 역내 다른 나라들은 이 사실과 함께 모든 기회와 도전 측면에서 중국이 제시한 것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북미 협상과 관련해 중국의 개입과 관련해서는 "중국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지만, 동시에 북미 협상은 양자 대화라는 것을 분명히 했다.

그는 이란 핵 개발 재개 움직임, 미러 정상회담 가능성 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만약 이란이 핵 프로그램을 증대하기 시작한다면 전 세계의 극한 분노가 그들에게 쏟아지리라는 것을 이해하길 희망한다"고 경고했다.

또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24일이나 25일에 모스크바를 방문해 그의 카운터파트를 만날 것으로 알고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도 머지않은 미래에 자신의 카운터파트(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만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seunghee@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