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쏠림 막겠다"…네이버 블로그 '동영상'에 승부수

하반기부터 동영상 기능 대폭 강화…블로거 수익도 개선

[편집자주]

김승언 네이버 아폴로 CIC 대표가 15일 개최된 '2018 블로섬 데이'에서 블로그 개편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네이버 제공) © News1


동영상 공유사이트 유튜브의 파상공세에 위기를 느꼈기 때문일까. 네이버가 블로그 15주년을 맞아 올 하반기부터 텍스트와 이미지를 '동영상' 중심으로 전면 개편한다. 이는 유튜브가 넘보는 검색시장에서 네이버 지배력을 다지는 동시에 10대~20대의 유튜브 이탈자들을 방어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네이버 사내독립기업(CIC) 아폴로의 김승언 대표는 15일 '2018 블로섬 데이'에서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동영상 콘텐츠가 더 많이 생산되고 노출되도록 블로그의 동영상 기능을 강화하겠다"면서 "동영상을 강화하는 기능은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유튜브로 몰리는 '1020을 잡아라'

네이버가 블로그를 통해 동영상을 강화하겠다고 나선 가장 큰 이유는 최근들어 10대들의 유튜브 사용률이 급격하게 상승된데 따른 것이다. 지난 2월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10대들의 경우 검색 자체를 유튜브로 하는 패턴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네이버의 위기라고 생각한다"며 우려를 나타낸 바 있다.



실제 유튜브 사용시간은 크게 늘어나는 추세다. 와이즈앱이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애플리케이션 사용시간을 조사한 결과, 지난 2016년 3월 79억분이었던 유튜브 앱의 총 이용시간은 지난 4월 258억분으로 높아졌다. 2년 사이에 3배나 상승했다. 반면 같은기간 네이버 앱의 이용시간은 109억분에서 126분, 카카오톡의 이용시간은 189억분에서 189억분으로 제자리걸음을 보였다.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젊은층일수록 유튜브 쏠림현상은 강했다. 같은 조사에서 10대 유튜브 총 사용시간은 76억분으로, 2~4위인 카카오톡과 페이스북, 네이버, 네이버 웹툰을 사용한 시간을 합친 것보다 많았다.

더이상 방치할 수 없다고 느낀 네이버는 '블로그 동영상 강화' 카드를 빼들었다. 블로그에서 동영상을 쉽게 만들어서 올리고, 쉽게 검색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한 것이다. 

◇'브이로그'로…동영상 편집·검색기능 강화

네이버는 먼저 블로그 애플리케이션에서 영상을 손쉽게 찍고 편집할 수 있는 '무비에디터' 기능을 오는 10월에 추가한다. 무비에디터는 동영상 촬영은 물론 음성분리, 자막편집, 스틸이미지 추출 등의 편집기능을 제공한다. 또 동영상 내 음성을 분석해 스틸이미지나 짧은 영상을 자동적으로 추출해 보여주는 '브이로그 에디터'도 선보일 예정이다.

네이버 검색을 통해 블로그에 업로드된 동영상을 더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한다. 그동안 블로그 제목으로만 동영상을 검색할 수 있었다. 그러나 앞으로 동영상의 제목·설명·태그 등도 검색에서 나타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각각의 동영상으로 검색할 수 있는 셈이다.

여기에 인공지능(AI) 기반 추천기술을 적용해 동영상을 재생할 경우 비슷한 영상들이 이어서 재생되는 '동영상 연속재생 플레이어' 기능도 오는 11월 중 추가한다.

이밖에 스마트에디터를 통해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등 다양한 서비스에서 작성한 콘텐츠를 그대로 가져올 수 있는 기능 △음성연동필터와 동영상 얼굴인식 필터를 적용해 모자이크 등 특수기능을 넣을 수 있는 기능 △말을 하면 자동으로 텍스트로 변환해 포스팅해주는 기능 △네이버의 다른 서비스와 호환되는 멀티 포스팅 기능 등도 도입될 예정이다.

블로거의 수익성 향상을 위해 '애드포스트'를 개선해 본문 내에도 광고를 1개 넣을 수 있도록 한다. 김승언 대표는 "앞으로 블로그가 텍스트, 동영상, 이미지 등 다양한 형태의 사용자제작콘텐츠(UGC)를 더 쉽게 담아내고 자신의 생각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관련 기술을 고도화 하겠다"며 "10대 이용자와 40대, 50대 이용자들이 모두 만족하는 서비스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withsuu@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