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디엠바이오, 옵디보와 키트루다 '바이오시밀러' 개발한다


                                    

[편집자주]

4~7일(현지시간) 미국 보스턴 컨벤션전시관에서 열린 '바이오2018' 전시장 내 '디엠바이오' 부스. © News1

디엠바이오가 세계 1위 면역관문억제제 '옵디보'(Opdivo)와 세계 2위 면역관문억제제 '키트루다'(Keytruda)의 바이오시밀러(복제약) 개발을 추진한다. 옵디보와 키트루다의 매출규모를 합치면 약 10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12일 디엠바이오 관계자는 "옵디보와 키트루다 바이오시밀러의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구체적인 방향은 아직 검토단계"라고 밝혔다. 

디엠바이오(DM Bio)는 지난 2011년 동아쏘시오홀딩스와 일본 메이지세이카파마가 각각 51%, 49%씩 지분출자해 1000억원의 자본금으로 설립된 바이오시밀러 개발 및 위탁개발·생산(CDMO)전문 합작사다.

디엠바이오의 바이오시밀러 개발계획은 지난 4~7일(현지시간) 미국 보스턴 컨벤션전시관에서 열린 '바이오 2018'에서 처음 공개됐다. 현재 '옵디보'와 '키트루다' 바이오시밀러 개발을 동시에 추진하는 기업은 디엠바이오가 처음인 것으로 파악된다.



최신 면역항암제인 면역관문억제제는 암세포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던 면역세포들에게 암세포를 공격할 수 있도록 하는 작용기전을 갖는다. 이 면역관문억제제는 다른 항암제와 병용투여시 치료효과가 더 높은 것으로 최근 임상 연구결과 속속 드러나고 있다. 

면역관문억제제의 암치료 효과가 입증되기 시작하면서 이 치료제의 시장규모는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 지난 2014년 출시된 '옵디보'는 다국적제약사 BMS제약과 일본 오노약품공업이 공동개발한 PD-1 저해제 계열의 면역관문억제제로, 지난해 매출액이 5조3000억원에 달했다. 출시 3년만에 매출 1위를 달리고 있다. 

비슷한 시기에 출시한 '키트루다'는 다국적제약사 머크(MSD)가 개발한 의약품으로, 지난해 매출액이 약 4조1000억원을 기록했다. 면역관문억제제 시장 2위지만, 성장률이 '옵디보'를 앞지르고 있어 조만간 순위가 뒤집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옵디보'와 '키트루다'의 특허만료 시점은 앞으로 10~12년 남아있다. 이에 디엠바이오는 특허만료 시점에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벌써부터 채비하는 것으로 보인다. 디엠바이오가 이 오리지널 제품들의 바이오시밀러를 개발하려면 물질 개발완료부터 임상1·3상까지 족히 6~7년은 걸린다. 바이오시밀러는 오리지널과 성분이 같기 때문에 임상2상은 면제다. 

바이오업계 한 관계자는 "셀트리온의 사례를 통해 첫번째 바이오시밀러 제품에 대한 성공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신약 특허기간이 많이 남아있어도 복제약 개발에 미리 나서는 것"이라며 "앞으로 키트루다와 옵디보에 대한 바이오시밀러 개발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lys@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