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굴도리 뜻 설명하실 수 있겠나" 장관에게 질문한 이유?

국무회의에 직접 사진자료 가져와 '공공언어' 지적
"국민이 원하는 정보, 좋은 우리 한글로, 친절하게, 정겹게"

[편집자주]

(청와대 제공) © News1

"세벌대 기단, 굴도리집, 겹처마, 팔작지붕, 오량가구, 불발기, 띠살, 교살, 딱지소, 굴도리…혹시 도종환 장관님, 뜻을 한번 설명하실 수 있겠습니까"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가운데 직접 준비한 사진 자료를 화면에 띄우고 이같은 질문을 던졌다. 

청와대에 따르면 이 사진은 청와대 내부에 있는 1900년대 초 전통 가옥인 서울시 유형문화재 제103호 '침류각'(枕流閣) 안내판을 찍은 사진이다.  

국무회의 말미에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공공언어 개선 추진 방안'을 발표하자 문 대통령은 이 사진을 띄우고 "이게 공공언어의 한 유형"이라며 안내판을 줄줄이 읽은 뒤, "혹시 도 장관님 뜻을 설명하실 수 있겠느냐"고 물은 것이다.



이에 도 장관은 "이게 우리 현실"이라고 동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5량 가교, 그게 5개가 있는 구조라든지 이런 것이 전통가옥 연구자들에게는 관심사일지 몰라도 일반 국민이 무슨 관심이 있겠느냐"며 "청와대 안에 있는 건물인데 볼 때마다 '이게 무슨 용도로 만들어졌을까. 언제, 왜 이게 지금 청와대 이 자리에 있지'가 궁금한데 그런 의문에 대해서는 (안내판에) 한마디도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원하는 게 아닌 정보가 엄청나게 어렵게 표시가 돼 있는 것"이라며 "좋은 우리 한글로도 바뀌어야 될 뿐만 아니라 실제로 국민이 알고 싶어 하는 정보가 담겨야겠다"고 언급했다. 

또 문 대통령은 "이왕 친절하게 하는 김에 국민에게 정겹게 잘 알려주는 그런 식으로 소개를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대한 우리 한글로, 쉬운 용어로 표현하는 작업을 하고 만약에 그런 용어를 마련하지 못하거나 우리말로 옮기기 어려운 용어는 하다못해 뜻을 각주라도 달아주면 훨씬 더 수월하게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지난 3월26일 발의한 대통령개헌안은 모든 국민이 이해하기 쉽게 하자는 취지에서 국어기본법에 따른 한글화 작업을 하기도 했다.

flyhighrom@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