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러 SU57 전투기 구매준비…美 F35 공급중단 대비

美 상원, F35 프로그램서 터키 제외 법안 승인 
"터키, 더이상 미국의 동맹국 아니다"

[편집자주]

미국 F-35 전투기 © AFP=뉴스1

터키가 미국의 F-35 전투기 공급 중단에 대비해 러시아의 SU-57 전투기 구매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현지시간) 터키 보수언론인 예니 사팍은 러시아와 터키는 지난달 3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터키를 방문했을 때, 군사 소프트웨어와 기술 교환에 대합 협의가 있었으며, 그 자리에서 미국 F-35의 경쟁모델인 러시아 SU-57 전투기의 공급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을 수 있다고 보도했다.

앞서 지난해 12월 말 터키와 러시아는 S-400 대공방어시스템을 터키에 공급하기로 합의했다. 이로 인해 터키와 미국 간 분쟁이 발생했고, 미국은 S-400이 터키가 회원국으로 있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방어 시스템과 호환될 수 없다고 비판하며 터키에 제재를 가하겠다고 위협했다. 결국 지난주 미국 상원군사위원회는 F-35 프로그램에서 터키를 제외하는 법안을 승인했다.

이에 터키는 미국이 F-35 전투기 공급을 중단할 경우, SU-57을 구매하겠다고 위협하고 있다. 러시아 국영 타스 통신은 "터키가 미국의 F-35 공급 중단에 대비해 러시아의 SU-57 구매를 고려 중"이라고 보도했다.



워싱턴타임즈는 터키의 이러한 경고를 비판하며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정권 하에 있는 더 이상 미국의 동맹국이 아니라고 일갈했다. 또 나토의 회원국이란 것도 엉터리(사기)라며 터키를 믿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yellowapollo@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