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전' 유시민, 남북고위급회담 취소 후폭풍에 의견 전해 "북한 이해 된다"


                                    

[편집자주]

'썰전' © News1

‘썰전’ 유시민이 남북고위급회담 취소에 대한 의견을 밝혀 눈길을 끈다.

24일 오후 방송한 JTBC ‘썰전’에서는 ‘남북고위급회담 취소 후 후폭풍 한반도의 운명은?’이라는 주제로 토론이 진행됐다.

북한의 이런 식의 태도 변화에 대해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은 “이번에는 잘 될 거라고 봤다. 문제는 자기들은 핵실험도 폐쇄하고 모라토리엄도 선언하고 한미군사훈련 협의도 잘 되어가고 있는데 남쪽도 거기에 잘 맞춰서 핵전략자산을 투입하지 말았어야 했다”며 “북 측이 불편했던 것 같다”고 의견을 전했다.

이에 유시민은 “북한의 저런 반응이 왜 나오는지는 이해가 좀 된다. 남쪽에서 성의 표시를 안 했다는 것도 맞지만, 그렇다고 해서 남북고위급회담 등을 연기하는 것은 과한 반응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유시민은 “이런 것은 보건학적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북한은 오랜 시간 주체사상 외 모든 다양한 의견을 멸균했다”며 “그런 사회일수록 과잉 반응이 많다”고 설명했다. 또한 유시민은 “우리나라처럼 자유 사회는 모든 병균을 물리칠 수 있는 면역력이 있다. 북한은 어떤 사상 속에 고립되어 살아왔기 때문에 예측하지 못한 불안 요인이 등장하면 모든 면역 체계를 풀가동해야 하는 것이다. 이런 증상은 또 나올 수 있다”고 덧붙여 눈길을 끌었다.

jjm928@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