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세훈, 盧 풍문 조사 지시…오래 걸리자 노발대발"

이종명 前3차장, 최종흡·김승연 재판서 증언
李 "정당한 업무 아냐…원세훈 처사 동의 못해"

[편집자주]

원세훈 전 국정원장 © News1 이승배 기자

이명박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 부당하게 부를 축적했다는 의혹을 폭로하기 위해 금품 제공 풍문인 '바다이야기' 사건을 확인하고 다녔다는 정황이 법정에서 나왔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부장판사 김선일) 심리로 21일 열린 최종흡 전 국정원 3차장(69)과 김승연 전 대북공작국장(59) 등에 대한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이종명 전 3차장은 이 같이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노무현정부 당시 '정권 실세가 바다이야기라는 사행성 도박게임으로 부를 축적했다'는 소문이 있었다. 당시 국정원은 이와 연루돼 필리핀으로 도피 중이던 A씨가 노 전 대통령의 측근에 금품을 줬다는 소문을 듣고 그를 국내 송환하기로 했다.

국정원은 '연어사업'이라는 이름이 붙은 이 작전을 통해 A씨를 7일 만에 국내로 압송했다. 노 전 대통령과 바다이야기의 관련성을 폭로하기 위해 8000여만원의 대북 공작비가 사용됐지만 의혹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이 전 차장은 당시 이 사업을 수행한 인물이다.



이 전 차장은 검찰 조사에서 "당시 김 전 국장이 제게 '원세훈 원장이 주관해 이 사람을 데려올 방법을 강구하라고 했다'고 말했다"고 진술했다. 그는 "당시 실무자가 원 전 원장에게 '소환 절차가 2년 이상 걸린다'고 보고하자 노발대발했다"고도 말했다.

이날 법정에서 이 전 차장은 "연어사업 같은 해외도피 범죄자를 국내에 신속히 데려오는 게 대북공작국의 담당 업무냐"는 질문에 "상식적으로 정당한 업무라 생각하긴 어렵다"고 답했다. 이어 "당시 원장의 지시를 어길 분위기가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이 전 차장은 "당시 신속한 송환을 지시한 이유는 노 전 대통령의 흠집을 찾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한 것이냐"는 질문에는 "잘은 모르겠다"면서도 "하지만 경찰이나 인터폴에 협조 요청을 할 수 있는데도 그렇게 한 원 전 원장의 처사에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themoon@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