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文정부, 기업 기운 못내게 한 부분 시정하겠다"

'썰전' 출연…경제 구조개혁 미흡 지적에 답변
"작년 성적은 '평가유보' I학점…올해 A학점 목표"

[편집자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2018.5.8/뉴스1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지난 1년의 경제 정책과 관련해 "기업과 시장으로 하여금 기운을 내지 못하게 하는 부분들이 있었다면 시정해야겠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17일 방영된 JTBC 시사예능 프로그램 '썰전'에 출연, 문 정부가 단기 대책에 골몰해 경제 구조개혁에 실패할 수 있다는 지적을 받자 이같이 답했다.

그는 다만 노동시장을 비롯한 우리 경제의 구조적 문제는 큰 불이 났지만 이를 끌 수 있는 큰 물이 멀리 있는 근화원수(近火遠水)의 상황으로 비유했다. "옹달샘으로라도 급한 불부터 꺼야 한다"는 것이다.  

경제 부총리로서 1년간 경제운용 점수는 'I학점'으로 매겼다. '불완전'을 뜻하는 영단어(Incomplete)의 앞자를 딴 것으로, 현재로서는 등급을 가릴 수 없다는 의미다.



김 부총리는 경제 성과를 I학점에서 A학점(최고학점)으로 끌고 가는 것이 올해 목표라면서 "최종 학점을 주기까지 유보된 상태라 지난 1년 학점은 I지만, A학점을 받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지난 한 해 성과로는 △3%대 성장회복 △가계 실질소득 증가 △신설법인수·벤처투자 등 사상 최대 창업지표 기록을 꼽았다. 북핵 리스크나 한중 통상마찰, 통화 스와프, 가계부채와 부동산 문제 등 대내외 위험요인의 안정적 관리도 성과로 내세웠다.

김 부총리는 그러나 "아쉬운 것은 일자리 문제"라며 앞으로는 질적 성장을 통해 "모두가 골고루 성장에 기여하고 모두가 골고루 과실을 나눠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icef08@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