丁의장-여야 4당 원내대표 만찬회동…추경 처리 시기 논의

김동철 "5월까지 개헌안 합의하자" 제안

[편집자주]

정세균 국회의장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중식당에서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들과 만찬 회동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윤재옥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수석부대표,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정 의장, 노회찬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원내대표. 2018.5.16/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4당 원내대표가 16일 추가경정예산안 처리와 관련, 오는 18일까지 최대한 심사를 하고 만약 미진할 경우 처리시기를 다시 논의하자는데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의장과 홍영표 더불어민주당·김성태 자유한국당·김동철 바른미래당·노회찬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여야 4당 원내수석부대표들과 만찬을 함께 하면서 이 같은 의견을 나눴다고 한 참석자가 전했다.

이날 만찬에 함께한 이 참석자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정 의장이 '여야가 추경을 18일에 처리하기로 약속을 했으니 일단은 해보고 안 되면 재논의를 해보자'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또 "홍영표 원내대표도 일단은 해보고 (처리 시기를) 논의해보자고 했고 김동철 원내대표 역시 '처음부터 처리가 안 된다고 하면 논의가 안되니 일단 합의를 지키도록 노력을 해보고 (18일에) 가서도 심의가 너무 안 돼 있으면 다시 논의해보자'는 식으로 이야기를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일단은 18일 처리를 위해 노력하자고 했다"며 "꼭 18일을 넘겨 추경안을 처리해야 된다고 매듭지어진 것은 없다"고도 했다.

또한 정 의장은 여야 원내지도부에게 "5월 임시국회가 잘 마무리될 수 있게 좀 더 노력해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만찬에선 최근 난항을 겪고 있는 드루킹 특검 수사 기간과 범위에 대해선 별다른 논의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만찬회동에 앞서 김동철 원내대표는 "5월까지 개헌안을 합의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김 원내대표는 "우원식 민주당 전 원내대표와 개헌안 합의를 5월 말까지 합의하자고 했다"며 "(그런데) 국회에서 논의가 안돼 아직 못했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과 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은 올해 안에 개헌을 하기 위해 민주당과 한국당에 8인 개헌협상회의 추진을 제안해놓은 상태다.

한편, 이날 만찬회동은 오는 29일 임기를 마무리하는 정 의장에 대한 환송회와 홍 원내대표의 환영회를 겸해 마련됐다.

goodday@

많이 본 뉴스

  1.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2.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3.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4.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5.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
  6. 최준희, 故 엄마 최진실·아빠 조성민 모습 공개…둘다 닮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