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고위급회담 무기한 연기 내세운 '맥스선더' 훈련은?

한미 연합작전 향상 위한 훈련…11일부터 2주 실시
F-22 8대 이례적 참가…B-52도 앤더슨 기지서 대기

[편집자주]

한미공군 연합훈련 '맥스선더' 가 진행된 지난 11일 오전 F-22랩터 전투기가 공군 제1전투비행단활주로에서 이륙해 한반도 상공을 날고 있다.© News1 남성진 기자

북한이 한미 연합공중훈련인 '맥스선더'(Max Thunder) 훈련을 비난하며 16일 예정된 남북 고위급회담을 무기한 연기한다고 통보하자 이 훈련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국과 미국 공군은 지난 11일부터 2주간 한·미 연합작전 능력을 높이기 위해 맥스선더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맥스선더는 미 공군의 레드 플래그(RED FLAG) 훈련을 벤치마킹해 한·미 공군이 연 2회 정례적으로 실시하는 연합훈련이다. 전반기는 한국 공군, 후반기는 미 공군이 주도한다.

지난 2008년 F-15K 레드 플래그(Red Flag) 훈련 참가를 위해 실시한 연합훈련이 모태가 돼 2009년 정식으로 훈련이 시작됐고 한미 공군 소속 전투기들이 대항군을 편성해 실전처럼 진행한다.



특히 이번 훈련에는 미국의 최신예 스텔스 전투기인 F-22 랩터 8대가 참가해 주목을 받았다. F-22 랩터가 대규모로 한반도에 전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12월 진행된 한미 공군 연합훈련인 비질런트 에이스(Vigilant ACE) 때 F-22 6대가 전개된 바 있지만 맥스선더 훈련 참가를 위한 전개 역시 이번이 처음이다.

F-22는 원래 지난달 29일 광주 공군 기지인 제1전투비행단에 도착한 바 있다. 지난 1일에는 기초 지형 등 파악을 위해 비행을 하는 모습이 시민들에게 포착돼 주목을 받기도 했다.

한미공군 연합훈련 '맥스선더' 첫날인 지난 11일 오전 F-15 전투기들이 공군 제1전투비행단 활주로에서 이륙해 한반도 상공을 날고 있다.'© News1 남성진 기자

F-22 랩터는 적의 레이더망에 잡히지 않으면서 적의 핵심 시설을 정확하게 타격할 수 있는 세계 최강의 스텔스 전투기로 알려져 있다.

최고속력이 마하 2.5(3060km/h)를 넘으며, 작전 반경은 2177km에 달한다. 공대공 미사일 AIM-9 2기, AIM-120암람 4기와 양쪽 날개 아래에 각각 2000파운드의 폭탄을 탑재할 수 있다

이번 맥스선더 훈련에 한국 공군은 주력 전투기인 F-15K, KF-16와 함께 F-4, F-5, E-737 항공통제기(피스아이), 미국 공군은 F-22를 비롯해 F-15, F-16 전투기 등이 참가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미국의 전략폭격기 B-52 2대는 한반도에 착륙하지 않고 괌 앤더슨 공군기지에서만 전개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B-52는 핵무기를 탑재할 수 있는 전략폭격기로 과거 북한의 4차 핵실험 당시 나흘 만에 한반도 상공에 전개돼 북한을 압박하기도 했다. 북한은 미국의 핵 전략자산인 B-52를 두려워한다고 전해진다.

지난해 비질런트 에이스 훈련 때는 '죽음의 백조'로 불리는 미국의 장거리 전략폭격기 B-1B '랜서' 2대가 괌 앤더슨 공군 기지에서 출격해 한반도 상공에서 훈련에 참가한 바 있다.

한편 로버트 매닝 미국 국방부 대변인은 "독수리 훈련과 맥스선더 훈련을 포함한 반복적인 연례 한미 봄 훈련을 하고 있다"며 "이런 방어적 훈련은 군사태세 기반을 유지하기 위한 통상적이고 연례적인 훈련 프로그램의 일부"라고 말했다.

dhspeople@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