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1] 文대통령 · 김정은 당일치기지만 역대급 '긴 대면'

첫 만남-환영식-환담-회담-서명-만찬 등 적어도 7회
김대중-김정일 6회·10시간, 노무현-김정일 4회·6시간

[편집자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왼쪽)과 문재인 대통령. © News1 최진모 디자이너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간 역사적인 첫 만남이 27일 오전에 이뤄진다. 과거 두 차례 2박3일 회담과 달리 이번엔 하루인데 남북 정상간 만남 횟수·시간이 주목된다.

남북 정상은 27일 첫 만남에서부터 환영 만찬까지는 장소를 중심으로 대략 7회 정도의 만남을 갖게 될 것으로 보인다. 공개되지 않은 일정을 고려했을 때 이보다 많을 수도 있다.

우선 두 정상은 오전 첫 만남부터 시작한다. 김 위원장은 차량을 이용해 판문점 북측 판문각에 도착한 뒤 걸어서 군사분계선(MDL)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 위원장은 이후 문 대통령과 MDL 부근에서 만나 악수 또는 포옹을 하면서 본격적인 남북정상회담을 시작하게 된다. 이 모든 과정은 전 세계에 생중계된다.



두 번째는 김 위원장에 대한 공식 환영식이다. 김 위원장은 북한 최고 지도자로서 처음으로 국방부 근무지원단 소속 의장대의 사열을 받는다.

두 정상은 공식환영식이 끝나면 곧바로 회담 장소인 평화의 집으로 이동한다. 1층에 마련된 방명록에 서명을 한 뒤 참모들을 소개하는 등 환담의 시간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

네 번째로 두 정상은 이후 2층 정식회담으로 입장해 각각 모두발언을 하게 된다. 이 역시 전 세계에 전파를 탄다.

이 과정이 끝나면 두 정상은 본격적으로 정상회담을 시작하는데 대략 오전 10시쯤으로 예상된다. 배석 참모들을 포함하는 확대 회담 또는 두 정상간 단독 회담 등 두 차례 진행 가능성이 있다.

남북정상회담이 열릴 판문점 평화의집 2층 정상회담장. (청와대 제공)  ⓒ News1

2000년과 2007년에 평양에서 열린 두 차례 남북정상회담에서도 실제 두 정상간 단독회담은 두 차례 있었다. 두 번 모두 2박3일 일정이었지만 오·만찬과 면담, 공연 관람 등 일정도 포함됐다.

두 정상은 회담이 공식적으로 끝나면 남측 주최 공식 환영만찬에 참석한다. 여기까지 두 정상이 공식 석상에서 함께하는 횟수는 6회, 공동선언 서명도 고려하면 7회다.

과거 회담을 살펴보면 2000년 김대중 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6회(10시간), 2007년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 국방위원장은 회담을 포함해 총 4회(6시간) 만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에 두 정상이 오전 정상회담을 마무리하고 북측이 공식 오찬을 주최하거나 만찬 전후로 공동선언 또는 합의문이 마련돼 공동 기자회견을 할 경우엔 더 늘어날 수도 있다.

정상외교에서의 오·만찬 성격을 고려했을 때 북측이 오찬을 주최할 가능성도 여전히 남아 있다. 하지만 남북 모두 오전 회담을 점검하고 오후 회담 전략을 세우기 위해 따로 진행할 수도 있다.

2000년 6월14일 김 전 대통령은 부인인 이희호 여사 및 수행원들과 따로 오찬을 했다. 2007년 10월3일 노 전 대통령은 김 국방위원장과의 첫 회담 후 대표단과 점심을 함께했다.

현재 청와대는 환영만찬까지만 공식 일정을 공개했기 때문에 회담 종료시간이 언제인지 가늠하기는 어렵다. 정상회담 합의문 문구 조율 등 시간을 고려했을 때 밤 늦게 또는 자정을 넘길 가능성도 있다.

이 경우 남북 정상은 중간 휴식 시간 등을 뺀 나머지 시간에 거의 함께 시간을 보내게 된다. 처음 만나는 두 정상간 당일치기 회담이지만 김 전 대통령의 10시간을 훨씬 넘을 수 있다는 예측도 나온다.

dhspeople@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