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美 철강 관세 부과 면제 가능성에 신중…기대감도 

靑핵심관계자 "결과가 나와봐야"…일각선 "희망은 있어"

[편집자주]

© News1 이은주 디자이너

청와대는 20일 미국 정부의 철강 관세 부과 면제 가능성에 대한 긍정적인 관측이 제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미 정부의 철강 관세 대상에서 제외될 가능성에 대해 "결과가 나와야 알겠다"고 말을 아꼈다.

이 핵심관계자는 일각에서 '철강을 얻는 대신 한미 FTA(자유무역협정)에서 자동차를 내주는 협상을 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는 데 대해선 "모르겠다"고 말했다.

청와대의 이 같은 신중한 기류는 통상문제에 있어선 공격적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스타일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핵심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예측 불가능하지 않느냐. 특히 통상문제는 굉장히 강경해서 이것저것 모든 가능한 채널을 다 활용해 설득하고 있는데, 결과 예단은 좀 이른거 같다"고 말했다.

다만, 청와대 내에서도 철강 관세 부과 면제 가능성에 대한 기대 섞인 목소리도 없지 않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통화에서 "지금 계속 협상 중이기 때문에 결과를 섣불리 예단하기는 좀 이른 것 같다. 좀 기다려야 한다"면서도 "지금 EU(유럽연합)도 그렇고 다 협상을 하고 있는데, 호주가 좀 일찍 면제가 됐기 때문에 다른 나라, 특히 동맹관계 국가인 경우 더 가능성이 높지 않겠나 하는 희망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gayunlove@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