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헌정사 2번째 영장심사 前대통령 '오명'…박근혜 이어 1년만에

전두환·노태우, 영장심사제 도입 전인 1995년 구속

[편집자주]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이명박 전 대통령(77)이 구속 갈림길에 섰다. 지난해 3월27일 박근혜 전 대통령(66)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이후 1년여 만이다. 그는 검찰 수사를 받은 5번째, 구속영장 심사를 받는 2번째 대통령이 된다. 영장이 발부되면 4번째 구속수감 대통령으로도 역사에 기록된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신봉수)는 이 전 대통령에 대해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횡령,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조세포탈,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혐의로 19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 14일 검찰에 출석해 역대 5번째 사정기관의 조사를 받은 대통령이자, 4번째 검찰 포토라인에 선 대통령으로 기록된 바 있다. 검찰은 소환조사 후 닷새만에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날은 2013년 2월25일 퇴임 후 1849일째 되는 날이다.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 제도는 과거 독재·권위주의 시절 만연했던 피의자 인권침해를 방지하기 위해 지난 1997년 도입됐다. 이전에는 서류 심사만을 거쳐 구속·수감됐다.



전두환(87)·노태우(85) 전 대통령은 영장실질심사 제도 도입 전인 1995년 나란히 구속됐다. 전 전 대통령은 검찰 소환에 불응했다 체포·구속됐다. 노 전 대통령은 두 차례 소환조사 이후 구속됐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은 검찰 소환조사 뒤 스스로 목숨을 끊어 구속영장이 청구되거나 수감되는 수모를 겪지 않았다. 때문에 지난해 구속수감된 박 전 대통령이 대한민국 헌정사에서 구속영장 심사를 받은 첫 대통령으로 역사에 남았다.

박 전 대통령에 이어 영장심사를 받은 두 번째 대통령이란 오명을 남기게 된 이 전 대통령이 구속되면 역대 4번째로 수의(囚衣)를 입는 전직 대통령이 된다.

검찰의 영장 청구에 따라 법원은 금명간 영장심사 일정을 확정할 전망이다. 이 전 대통령은 영장심사 당일 법원에 출석해 혐의소명을 한 뒤 법원의 판단을 기다리게 된다.

뇌물수수·직권남용 등 13개 혐의로 지난해 영장심사를 받은 박 전 대통령은 전직 대통령 경호·예우 차원에서 법원이 심사하는 동안 중앙지검 내 임시 유치장소에서 대기했다. 이후 영장발부가 결정된 이후에야 구치소로 이동, 수감됐다.

이같은 전례에 비춰 이 전 대통령 역시 법원 소명절차를 거친 뒤 중앙지검에서 대기하다 영장 발부 여부에 따라 수감 또는 귀가하게 될 처지에 놓였다.

이명박 전 대통령 © News1 황덕현 기자


eonki@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4. 한혜진, 홍천 별장 반복된 무단침입에 "찾아오지 말아주세요"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