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행 혐의' 안희정 2차 검찰 출석…"합의에 의한 관계라 생각"

安 "본인들이 아니라 해…사과드린다"
檢 증거 토대로 '업무상 위력' 집중 규명

[편집자주]

 안희정 전 충남지사(53)가 서울서부지검에 출석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8.3.19/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성폭행 혐의를 받는 안희정 전 충남지사(53)가 "합의에 의한 관계였다고 생각했다"며 "하지만 본인들께서 그런 것들이 아니었다고 한다.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안 전 지사는 19일 오전 검찰에 2차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며 이같이 밝혔다. 안 전 지사는 "다시 한 번 모든 분들께 죄송하다"며 "검찰 조사를 충실히 받겠고 그에 따른 사법처리도 달게 받겠다"고 말했다.

안 전 지사는 말끔한 정장 차림에 결연한 표정으로 카메라 앞에 섰다. 안 전 지사는 지난 9일 검찰 조사 땐 짙은 남색 롱패딩을 입었다.

안 전 지사는 "저는 사랑하고 격려해주신 많은 분들께, 그리고 제 아내와 가족에게 죄송하다"고 말한 뒤 청사로 들어갔다. 



서울서부지검 여성아동범죄조사부(부장검사 오정희)는 이날 안 전 지사를 상대로 두 번째 피의자 조사를 이어간다. 1차 조사보다 고강도 조사가 이어질 전망이다.

앞서 안 전 지사는 김지은씨(33)가 검찰 조사를 받았던 지난 9일, 갑자기 자진 출석 의사를 밝혀 약 9시간30분에 걸쳐 1차 조사를 받은 바 있다. 충분한 사전 준비 없이 조사하게 된 검찰은 안 전 지사의 '청취'하는 데 그쳤다.

당시 안 전 지사는 가족과 국민에 죄송하다는 뜻을 밝혔다. 김씨에게도 "상실감, 배신감 여러가지 다 미안하다"고 말했다. 다만 조사에선 "성관계는 있었지만 위력이나 강압 등은 없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 전 지사 변호인단은 이후 "성관계가 있을 때 행위 자체는 강제나 위력이 없이 지극히 자연스럽게 이뤄졌다"며 "원만하고 자유로운 의사에 의한 행동으로 보였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이에 비춰볼 때 안 전 지사는 이날 검찰 조사에서도 혐의를 부인하는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안 전 지사 변호인은 조사에 앞서 "(안 전 지사가)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말할 것"이라며 "수사에 충실히 임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김씨와 두번째 고소인 A씨 등은 안 전 지사가 도지사이자 유력 대권 주자로서 가졌던 지위와 위력으로 인해 성폭행과 성추행을 당했다는 입장이다.

이날 검찰은 양측 진술이 엇갈리는 부분인 '안 전 지사가 업무상 위력 등을 이용해 피해자들과 성관계를 했는지'를 규명하는 데 집중할 전망이다.

또 A씨의 추가 고소장 접수는 안 전 지사 1차 조사 이후 이뤄진 만큼 이날 조사에선 A씨가 주장하는 범죄 사실에 대한 사실 여부를 따지는 데도 많은 시간을 할애할 예정이다.

검찰은 조사에서 지난 7일 수사에 착수한 뒤 이어온 압수수색과 충남도청 관계자 등 참고인 조사를 통해 확보한 제반 증거를 활용해 안 전 지사를 압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은 서울 마포구 오피스텔, 충남도청 집무실·비서실, 도지사 관사, 안 전 지사 자택 등을 압수수색해 폐쇄회로(CC)TV 영상, 컴퓨터 기록물 등을 확보한 바 있다.

검찰은 지난 9일 고소인 김씨를 23시간30분가량 조사했으며 지난 16일과 18일에는 각 16시간, 10시간에 걸쳐 추가 고소인 A씨를 조사했다.

A씨는 안 전 지사로부터 2015~2017년 4차례 성추행과 3차례 성폭행을 당했다고 지난 7일 언론 인터뷰를 통해 밝히고 14일 안 전 지사를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간음·추행 및 강제추행 혐의로 고소했다. 

안 전 지사의 수행·정무비서였던 김씨는 지난해 6월부터 안 전 지사로부터 4차례 성폭행 등을 당했다며 지난 6일 안 전 지사를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간음·추행 혐의로 고소했다. 

dhk@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