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은 개·돼지' 파문 나향욱 교육부 복직…파면취소소송 승소

법무부 "판결 뒤집기 어려워"…교육부 상고 포기
"복직하면 곧바로 인사혁신처에 재징계 요구"

[편집자주]

나향욱 전 교육부 정책기획관/뉴스1 DB © News1 박지혜 기자

국민 폄하 발언으로 물의를 빚어 파면됐던 나향욱 전 교육부 정책기획관이 정부를 상대로 낸 파면 불복 소송에서 최종 승소했다.

19일 교육부에 따르면, 법무부 국가송무 상소심의위원회는 지난 15일 1, 2심 판결을 뒤집기 어렵다는 상고 불허방침을 통보했다. 교육부는 대법원 상고를 포기하고 2심 판결을 수용키로 결정했다. 이로써 나 전 전 정책기획관의 복직은 확정됐다.

나 전 정책기획관은 지난 2016년 7월 한 언론사 기자들과 저녁식사를 하며 "민중은 개·돼지" "신분제를 공고화해야 한다" 등의 부적절한 발언을 한 사실이 알려져 사회적 파장을 일으켰다. 이후 교육부는 국민적 공분을 사고 전체 공무원의 품위를 손상시켰다는 이유로 나 전 정책기획관을 파면조치했다. 고위공무원의 징계수위를 결정하는 인사혁신처 중앙징계위원회도 이를 의결했다.

이에 불복한 나 전 정책기획관은 지난해 9월 교육부장관을 상대로 파면처분취소 청구소송을 내 승소했다. 교육부 항소로 지난 2월 진행된 2심에서도 승소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법원의 판결은 나 전 정책기획관의 비위 사실은 인정하지만 파면은 지나치다는 것"이라며 "나 전 정책기획관이 복직하면 곧바로 인사혁신처 중앙징계위원회에 재징계 의결을 요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kjh7@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