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MB 검찰 소환조사에 "입장 없다"(종합)

靑핵심관계자, 관련 질문에 "입장없다" 언급만
상황점검회의에서 '출석' 보고…언론 모니터링

[편집자주]

이명박 전 대통령(77)이 14일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2018.3.14/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청와대는 14일 이명박(MB) 전 대통령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소환조사를 받는 데 대해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다만 하루의 주요일정을 살피는 오전 상황점검회의에선 '이 전 대통령이 검찰에 출석한다'는 보고가 있었고 이후엔 관계 수석실 차원에서 이 전 대통령 조사와 관련해 언론 모니터링 등을 하며 흐름을 지켜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이 이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조사와 관련, 청와대 입장을 묻자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청와대는 관련 의견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도 "아침 회의에서 '이 전 대통령이 오늘 검찰에 출석한다'는 보고는 있었다"며 그 이상으로 말이 오가진 않았다고 전했다.



이외에 다른 관계자도 "청와대가 괜한 오해를 살만한 일은 하지 않을 것"이라며 "언론에서 나오는 내용 정도를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전 대통령이 전두환·노태우·노무현·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조사를 받는 다섯번째 전직 대통령이라는 점 등 '국민적 관심'이 쏠려있어 청와대가 관련 보고를 받을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23분쯤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뇌물수수·횡령·조세포탈 등의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했다.

이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은 지난해 3월21일 박 전 대통령이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검찰에 소환된 지 358일만이다.

이 전 대통령은 검찰에 출석하며 정치 보복을 시사하는 대국민 메시지를 내놓기도 했다. 이 전 대통령은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서 대단히 죄송하다"고 언급하는 한편 "다만 바라건대 역사에서 이번 일로 (이같은 일이) 마지막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오전 9시49분쯤 시작돼 오후 1시15분께까지 진행된 오전 검찰조사에서 주요 혐의에 대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조사는 오후 2시쯤 재개된 것으로 알려졌다.

cho11757@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