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소환] 檢 마라톤 조사, 박근혜 '21시간30분' 기록 깰까

혐의만 수십개·질문지 100여쪽…밤샘조사 불가피
내일 오전 7시10분 넘으면 최장 조사기록 경신해

[편집자주]

제18대 대통령 취임식 후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 2013.2.25/뉴스1

역대 대통령 중 5번째로 검찰에 피의자 소환돼 조사를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77)의 혐의가 뇌물수수·횡령·조세포탈 등 수십개로 추정되는 상황에서 장시간 조사는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전 대통령은 14일 오전 9시23분쯤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출석, 포토라인에서 입장문을 발표한 뒤 수사를 지휘하는 한동훈 3차장검사와 10여분의 면담을 하고 오전 9시49분부터 조사를 받고 있다.

소환에 불응해 체포 후 구속된 전두환 전 대통령을 제외하고 이 전 대통령 이전에 검찰에 불려가 직접 조사를 받은 전직 대통령은 노태우·노무현·박근혜 전 대통령 세 사람이다.

4000억원대 비자금 조성 혐의로 소환된 노태우 전 대통령은 약 16시간을,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640만 달러 뇌물수수 혐의로 소환된 노무현 전 대통령은 약 12시간 조사를 받았다.



'국정농단 사건' 관련 직권남용 등 13개 혐의로 소환된 박근혜 전 대통령은 '21시간30분'으로 전직 대통령으로서는 가장 긴 검찰 조사시간을 기록했다. 당시 오전 9시24분에 청사에 출석, 9시35분부터 조사를 받아 이튿날 오전 6시55분 청사를 나왔다.

이 전 대통령 소환조사와 관련해 검찰 관계자는 "전직 대통령에 대한 조사는 경호문제나 청사를 이용하는 국민들의 불편 등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에 가급적 1회 조사가 바람직하다"며 "때문에 불가피하게 조사가 길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의 혐의와 관련한 검찰 측 질문지는 A4용지 100~120여쪽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측이 심야조사에 동의하게 되면 조사가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가 15일 오전 7시10분을 넘겨 종료될 경우, 박 전 대통령의 기록을 경신하게 된다.

그러나 박 전 대통령은 조사 당시 영상녹화에 동의하지 않은 반면, 이 전 대통령은 영상녹화에 동의했다는 차이점이 있다. 앞서 박 전 대통령은 조사 종료 후 진술 기재 변경 등을 위한 조서 열람에만 7시간을 할애한 바 있다.

영상녹화시 조사 과정을 담은 영상이 추후 증거가 된다는 점은 피의자가 조서를 열람하며 기재된 진술을 변경할 때 심리적 부담이 될 수 있다. 변경한 진술과 영상을 비교했을 때 향후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 전 대통령의 조서열람 시간이 단축될 경우, 박 전 대통령보다 전체 조사시간이 길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maintain@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