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역 6년' 안종범, 1심 판결에 불복 항소

최순실·신동빈은 아직…곧 항소할 듯

[편집자주]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 News1 민경석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66)의 지시를 받고 최순실씨(62)의 '국정농단' 사태에 조력한 혐의가 1심에서 유죄로 인정된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59)이 판결에 불복해 항소했다.

14일 법원에 따르면 안 전 수석 측 변호인은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에 항소장을 제출했다.

안 전 수석은 박 전 대통령 등과 공모해 삼성을 포함한 15개 전경련 회원사들에게 미르·K스포츠재단에 774억원을 출연하도록 강요한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으로 기소됐다.

13일 1심은 안 전 수석에게 "고위공무원으로서 청렴성·도덕성이 요구되는 지위였는데도 국정 질서를 어지럽혀 국민들에게 큰 실망감을 안겼다"며 징역 6년과 벌금 1억원을 선고하고 4290만원의 추징금을 명령했다.



안 전 수석 측은 '비선진료' 김영재·박채윤 부부에게 받은 뇌물이 유죄로 인정된 판결 등에 대해 항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재판부가 검찰 구형량인 징역 6년을 그대로 선고한 점에 대해서도 형이 지나치게 무겁다고 주장할 것으로 보인다.

안 전 수석과 함께 재판을 받고 징역 20년을 선고받은 최씨와 징역 2년6개월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63) 측도 조만간 항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themoon@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