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이 무서워"…설에도 '고향' 못 가는 백화점·마트 직원들 '애환'

백화점 직원들, 명절 앞두고 일주일 새 이틀만 귀가하기도
본사 직원들도 개인차량으로 배송 업무 투입…본사 "어쩔 수 없다"

[편집자주]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우리 백화점 직원들 중 12시 이전에 퇴근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습니다. 밀려드는 주문을 모두 처리하고 상품을 채워 넣으려면 추가 근무는 당연합니다. 명절이 정말 무섭습니다"

서울 시내 한 백화점에서 식품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직원의 하소연이다. 그는 경상남도가 고향이지만 몇 년째 명절에 고향 땅을 밟지 못하고 있다. 심지어 지난 일주일 동안에는 단 이틀만 귀가했었다고 토로했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전국서비스산업노조와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등은 전날 오전 서울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형마트, 백화점, 면세점은 설 당일을 의무휴일로 지정하라"고 주장했다.



이는 설을 앞두고 대다수 백화점 및 대형마트 직원들이 과도한 업무량을 호소하면서 단체 행동에 나선 것이다. 명절을 맞아 주문량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인데도 인력이 현저하게 부족해 몰려드는 주문을 다 처리할 수 없는 상황이 큰 영향을 미쳤다.

이들은 정해진 기간 안에 제품을 배송하거나 매대에 진열하기 위해 새벽까지 남아서 야근을 하고 있다.

본사 사무직 직원들도 예외일 수 없다. 명절을 앞두고 각 백화점과 대형마트 본사 직원들이 직접 고객의 집으로 배송을 다니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다. 차량이 부족한 탓에 개인 차량으로 배달하는 경우도 빈번하다.

직접 상품을 선정하고 구매하는 상품기획자(MD)들의 경우는 상황이 더 심각하다. 그 중에서도 식품 관련 업무를 맡은 이들은 귀가를 꿈도 꾸지 못하는 실정이다.

예컨대 백화점 및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농수축산물은 대부분은 당일날 수요를 예측해서 발주를 넣는다. 이를 위해 각 지방 현장에 찾아가서 새벽 1시부터 6시까지 물량을 확인하고 배송차량에 실은 뒤 서울 및 경기도에 위치한 신선식품센터로 이동한다. 운송용 차량에서 '쪽잠'을 자는 것 이외에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현실이다.

반면 각 유통기업들은 연중 최대 대목인 명절 연휴 초반에 문을 닫기가 현실적으로 어렵다. 막대한 매출 차질이 발생하는 탓이다. 직원들의 일손을 덜어주기 위해 단기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하고 추가 수당을 빠짐없이 지급할 수 있게 노력하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

국내 대형 백화점 관계자는 "최대한 교대로 업무에 투입하고 있지만 일손이 부족한 탓에 작업장 한켠에서 휴식을 취해가며 일하는 것이 사실"이라면서도 "불만을 최소화하고자 특근 수당 등 보상제도를 철저하게 지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대형마트 관계자도 "명절기간 직원들의 하소연은 하루이틀 일이 아니다"라며 "안타깝지만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고 조심스럽게 입장을 전했다.

또다른 대형마트 관계자는 "명절 당일 영업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지원자를 받고 최소 인력으로 단축 운영을 하는 등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jdm@

많이 본 뉴스

  1. 최준희, 故 엄마 최진실·아빠 조성민 모습 공개…둘다 닮았네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5. 아이와 놀이터사진 올리자…"임대 살면서 아파트 사는척"
  6. 나훈아, 은퇴 밝혔다…"여러분 서운해 하니까 그만두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