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후배끼리 유령회사 62개 세워 대포통장 388개로 38억 챙겨


                                    

[편집자주]

© News1 최진모 디자이너

지역·군대 선후배끼리 유령법인을 설립하고 법인명의 대포통장 수백여개를 개설·유통해 38억원을 챙긴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공정증서원본불실기재 및 전자금융거래법위반 등 혐의로 대포통장 유통조직 총책 A씨(34) 등 3명을 구속하고, 조직원 B씨(24) 등 35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8일 밝혔다. 

A씨 등은 2016년 2월부터 지난해 5월까지 인천지역 또는 군대 선후배 35명을 모아 서울 권역에 유령법인 62개를 설립, 대포통장 388개를 개설한 뒤 불법 도박사이트 운영자 등에게 판매해 38억원을 챙긴 혐의다. 

A씨등은 조직원들에게 대포통장 1개당 매달 30만~50만원을 주기로 하고 이들에게 유령 법인 회사를 설립하도록 한 뒤 대포통장을 개설했다. 이후 통장과 도장, 보안카드로 구성된 이른바 '장세트' 1개 당 150만원을 받고 도박사이트 운영자 등에게 팔아 넘긴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 조사결과, A씨 등은 상대적으로 관리와 보안유지가 쉬운 지역 및 군대 선후배들로 조직원을 구성했다. 또 대포통장 관련 범죄가 많아지면서 대포통장 개설 요건이 강화되자 자본금 없이 법인설립이 가능한 소규모 유한회사를 세우도록 했다. 

이 과정에서 대포통장 명의를 빌려준 조직원들이 변심할 것을 우려한 A씨 등은 3~5명 규모로 인천 송도에서 합숙을 유도하고 주기적으로 미니축구장을 빌려 동호회 활동을 벌이며 보안에 신경썼다. 

심지어 조직원 중 한 명이 금전 문제로 총책 및 관리책에게 불만을 품고 법인 대포통장 및 카드를 이용해 5억원 상당을 인출해 도망치자 A씨 등 총책은 주변 폭력배까지 동원해 조직원을 추척, 폭력을 행사해 5억원을 회수하기도 했다. 

A씨 등은 경찰 수사망 역시 교묘하게 피해갔다. 이들은 대포통장 유통 혐의로 수사기관에 조직원들이 출석해야 할 경우 "최대한 출석을 미뤄라" "출석을 할 경우에는 '대출을 받기 위해 법인을 설립한 것이나 실제로 대출을 받지 못해 나 역시 사기 피해자'라고 말하라"고 지시하는 등 법적 처벌을 피하는 방법을 교육했다. 

1회성 처벌로 끝이 나지 않을 것 같을 경우에는 "변호사를 선임해주겠다"고 약속하며 이번 사건이 조직적인 차원이 아니라 개인적인 범죄라고 이야기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A씨 등은 또 고객 관리 역시 철저하게 했다. 유통된 대포통장의 계좌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고 대여기간 중 발생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A/S(사후관리)'를 해줬다. 대여 중인 대포통장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새 대포통장으로 바꿔주는 식이다. 또 대여기간 종료 후에도 꾸준히 고객과 연락을 취함으로써 '재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사후 고객관리에도 공을 들였다. 

제보를 통해 수사에 착수한 경찰은 법인통장이 유통된 도박사이트 등에 대해 수사 중이다. 또 유한회사 설립 관련 서류 및 실사를 강화하도록 유관기관에 협조를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jung9079@

많이 본 뉴스

  1.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2.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3.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